Vol.22(하) 나는 세상을 브랜드로 이해한다 Article 등록순 I 조회순 I 추천순

10. 자기다움과 우리다움 0 볼륨배지시즌배지 힉스 교수의 신의 입자 이론처럼, 이 시대는 이런 브랜드를 창조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 이런 브랜드가 나타나기에 충분한 기술, 사회 문화적 요구를 갖췄다. 그래서 나는 여전히 ‘브랜드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면서 이런 브랜드가 나타나기를 고대하고 있다. 문제는 ‘신의 입자’다. 이런 가치를 지향하는 브랜드가 창조되었을 때 어떤 신의 입자(사람)가 창조된 브랜드에게 생명을 주어서 생태계를 만들게 할 것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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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브랜드는 시장을 살리는 ‘신의 입자’다 0 볼륨배지시즌배지 이제 더는 대량생산, 대량소비 그리고 대량쓰레기를 만드는 브랜드를 브랜드라고 부르지 말아야 한다. 쓰레기가 될 브랜드를 줄여서 그냥 ‘쓰레기’라고 말해야 한다. 생태적 경제 세계관 때문에 구매기준이 ‘쓰레기를 살 것인가’에서 ‘브랜드를 살 것인가’로 바뀌게 된다면, 분명 지금과 다른 시장, 다른 환경 그리고 다른 브랜드가 지구에 존재하게 될 것이다. 브랜드는 한마디로 ‘가치’를 만드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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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업 내부에 있는 브랜드 입자, 브랜드 아바타 0 볼륨배지시즌배지 브랜드처럼 생각하고 브랜드답게 행동하는 직원의 삶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결론적으로 브랜드의 사명과 사람의 소명이 융합하면서 직원이 아니라 브랜드 아바타가 된다. 브랜드 아바타란, 사람이 곧 브랜드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브랜드 아바타인지 아니면 브랜드 직원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충실한 직장인일수록 구분하기 어렵지만, 다음 질문에서 둘 중 하나만을 택하면 된다. 지금 자신이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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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슈퍼내추럴 코드 & 슈퍼 브랜드 0 볼륨배지시즌배지 유니타스브랜드 인터뷰에서 만날 수 있는 슈퍼내추럴 코드를 가진 사람들과 브랜드의 공통점은 ‘창의성’과 ‘예술성’의 코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슈퍼내추럴 코드를 가진 사람들은 브랜드(상품)를 가꾸고 변화시키고 업그레이드한다. 결국 지구 상에 하나밖에 없는 작품, 자신만의 것, 곧 자신을 대변하는 무엇으로 새롭게 창조한다. 그들의 창조적인 예술 활동은 제품에 변화를 주고 제품과 함께 자신을 변화시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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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슈퍼내추럴 브랜딩 0 볼륨배지시즌배지 브랜드는 웹과 만나며 단순히 특정 기호를 가진 사람들의 모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공유된 감정, 꿈꾸고 있는 가치, 동일한 세계관, 비영리 유대 그리고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까지 창조하고 있다. 이때 마케터들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특이점, 곧 슈퍼내추럴 현상을 목격하게 된다. 슈퍼내추럴 현상은 브랜드에 따라서, 또한 브랜드 안의 연령 및 관점에 따라서 복잡하게 나타난다. 브랜드를 자신의 생활 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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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관계의 경험 0 볼륨배지시즌배지 일반적으로 BX를 ‘생산자가 설계한 브랜드 경험’ 정도로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BX의 진짜 의미는 사용자와 브랜드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실제 경험이다. 여기서 말하는 브랜드는 생산자에 의해 만들어진(공장에서 제조된 상품과 상표) 브랜드가 아니다. 생산자의 손을 떠나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와 함께 누리는 좀 더 포괄적인 의미의 브랜드를 일컫는다. 실제로 브랜드를 브랜드답게 만드는 힘은 생산자에 의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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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른 세상에서 관계 맺기 0 볼륨배지시즌배지 나는 21년 동안 브랜드를 연구하면서 돈과 전략이 부족해서 브랜드를 만들지 못했다는 사람은 만나지 못했다. 오히려 많은 돈과 뛰어난 능력, 다양한 전략을 투자한 상표가 브랜드 되지 못하는 경우를 더 많이 봤다. 브랜드가 브랜드 되지 못하는 것은 ‘상상력 부족’이다. 자신의 브랜드가 100년 뒤 어떤 브랜드가 될지 상상해보라는 사람은 참으로 만나기 어려웠다. 당장 다음 달 생존을 걱정하는 사람에게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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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람 안에 있는 신의 입자 0 볼륨배지시즌배지 성공한 브랜드의 성배는 외부의 특별한 그 무엇이 아니라 자신의 브랜드를 사랑하는 그 누군가다. 그들에 의해서 시장과 트렌드 그리고 브랜드 성장이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프로슈머(Prosumer), 얼리어답터(Early adopter), 트렌드세터(Trend setter), 트레져 헌터(Treasure hunter) 등 많은 용어가 그들의 성향과 특성을 말하지만 이는 상품에 따라 매우 다르게 사용된다. 마케팅에서는 단지 얼마나 빨리 많이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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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남극에서 찾는 북극성 0 볼륨배지시즌배지 ‘사용자와 생산자가 만나는 곳에는 브랜드가 있다.’ 그러나 생산자가 상품에 상표를 붙여서 백화점에 고가로 판다고 브랜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브랜드는 사용자가 인정할 때 브랜드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상표에서 브랜드로 변화되는 과정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어떤 (상품을 포함한) 상표가 브랜드가 되는 것일까? 어떤 사용자가 상표를 브랜드로 만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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