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브래텀_4. 이론과 실제가 충돌하면 실제를 바꾸라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1 애플 코드와 씨드 (2013년 06월 발행)

“스컬리. 그래서 잡스가 자신의 뇌를 얇게 썰어서 10명의 사람에게 이식했다는 건가요?” “글쎄요. 스티브 잡스는 간 이식을 받았죠. 다른 사람의 신체를 이식해서 예전과 다른 감정과 능력이 생긴 경우가 있다는 보고는 들으셨죠?” “스컬리, 잠이 확 깨는 가설입니다.” 멀더는 스컬리를 주목했다. “멀더, 제 말은 가설이 아니라 뇌과학의 특수 사례를 이야기했을 뿐이에요. 아직 학계에서는 인정하지 않지만, 셀룰러 메모리(Cellular Memory, 세포 기억설)라고도 불러요. 장기 이식자들에게 기증자의 성격이나 습관이 그대로 전이되는 현상인데, 애리조나주립대 심리학 교수 게리 슈왈츠(Gary Schwartz)가 처음 발견했어요. ‘세포 기억기능’은 사람의 생활 습관, 식성, 관심분야, 일종의 단편기억 등이 뇌뿐만 아니라 인체의 세포 속에도 저장된다는 가설에 무게를 두고 있지요.”

멀더는 서울 도착 2시간 전이라는 기내 방송을 듣고 일어났다. 스컬리는 멀더가 보던 ‘슈퍼내추럴 코드’ 리포트를 읽고 있었다. 스컬리가 멀더에게 물컵을 건네주었다.

 

“스컬리는 안 잤어요?”

 

“네, 보고서 거의 다 봤어요. 이제 멀더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조금 알 것 같아요.”

 

멀더는 의자를 세우고 따뜻한 물수건을 얼굴에 덮었다.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전혀 모를 겁니다.”

 

“스티브 잡스는 죽어가고 있었죠. 하지만 애플을 포기하지 않았어요. 뭐라도 했을 거예요. 멀더는 NeXTStep10 멤버가 스티브 잡스의 복제인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스컬리, 그런 생각은 10년 전에 했을 거예요.”

 

“그러면 스티브 잡스 뇌의 해마, 배면 전두엽 대뇌피질 그리고 중뇌 부위를 도려내어 10명에게 이식했다면요?”

 

“그건 또 무슨 소리예요? 의학적 근거가 있어요?” 멀더는 재미있다는 표정을 지으면서 기지개를 폈다.

 

“《뉴론》잡지 2004년 10월 14일 판에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를 마신 사람들의 머리를 자기공명영상(MRI)으로 들여다본 실험이 있어요. 맛을 보면서 어느 한 브랜드를 선택할 때 활성화되는 뇌 영역을 검사했죠. 결과는 코카콜라를 좋아하는 사람이 코카콜라를 마셨을 때, 펩시콜라를 마신 것보다 복내측 전두엽 대뇌피질(Ventromedial prefrontal cortex)이 더 강하게 활성화된다는 거였고요. 게다가 이 효과는 코카콜라에 대한 선호와도 관련이 있었죠. 코카콜라에 대한 선호가 높을수록 이 부위가 더 강하게 활성화되었거든요. 연구팀은 ‘뇌의 이 부위가 좋아하는 맛을 느낄 때 활성화되는 영역’이라고 설명했어요. 그리고 다시 상표를 보여주고 음료를 먹게 했을 때는 배면 전두엽 대뇌피질(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과 해마(Hip-pocampus)가 흥분한 것으로 드러났지요. 흥미롭게도 앞서 활성화된 복내측 전두엽은 전혀 움직임이 없었어요. 배면 전두엽 대뇌피질은 정서적인 정보에 따라 어떤 행동을 선택하게 만드는 기능과 연관이 있고, 해마는 기억·학습과 관련된 영역이라는 사실이 이제까지 과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알려졌죠."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소설, 슈퍼내추럴 코드, 바이브래텀, 스티브 잡스, 애플대학, 브랜드십, 뇌과학, 복내측 전전두엽 피질, 상징기호, 신경가소성, 셀룰러 메모리, 브랜드 부족, 브랜드 소속감, 영적 복제, 미메시스, 동시성, 위버멘쉬, 권위에 대한 복종, 규범적 압력, 인간의 본능, 창조 욕구, 창조성, 인격체가 된 브랜드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바이브래텀_1. 끝에서 처음... “스컬리, 인사하세요. 한국어 통역관입니다.” “안녕하세요. 안나 한 스미스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안녕하세요, 스...

바이브래텀_2. 가상 인물,... 스티브 잡스는 임종 직전 팀 쿡을 두 번에 걸쳐 불렀다. 첫 번째 미팅에서 잡스는 NeXTStep10이 자신이 애플을 떠나 넥스트...

바이브래텀_3. 거대한 힘 “스컬리, 제가 언제 생각하고 일했나요? 부딪히면서 생각하잖아요. 잡스는 자신의 인생에 보이지 않는 그 무엇이 있다고 했...

바이브래텀_5. 잡스의 궤도... “스컬리, 인간 자체는 처음부터 결핍된 상태예요. 계속 성경을 예로 들게 되네요. 창세기에 나와 있는 인간의 창조과정만 ...

바이브래텀_6. 드러난 비밀... “안나 한 스미스라고요? 조회해 보죠. 그리고 지금 나는 당신을 보고 있어요. 그 휴대폰은 여기까지만 사용하고 옆에 보이...

바이브래텀_7. H의 정체 “멀더 요원, 당신 옷에는 2개의 추적장치가 있었어요. 제가 모두 제거했습니다. 지하철에서 당신의 미행을 확인했고 결국 ...

바이브래텀_8. 섬광기억 “스… 컬…리? 여기가… 어디죠?” “멀더, 괜찮아요? 우리가 묵는 호텔이에요. 멀더, 물 좀 마셔보겠어요?”

바이브래텀_9. 진실의 뒷면... “내가 깨어나면 무엇을 하지?” “포맷되겠죠.”

바이브래텀_10. 편집된 기...

바이브래텀_11. 복구된 기...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