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NTIFY
i→! = !→i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1 애플 코드와 씨드 (2013년 06월 발행)

애플의 개인용 제품 라인 앞에는 iMac, iPod, iPhone, iPad처럼 소문자 i가 붙는다. 왜 대문자 I가 아닌 소문자 i일까? 혹자는 ‘개인’을 의미한다고 말하고 혹자는 ‘인터넷’의 첫 글자라고 확신한다. 따지고 보면 모두 맞는 말이다. 스티브 잡스는 i가 의미하는 바를 한 번도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처음 i를 사용한 iMac 공개 슬라이드에서 ‘internet, individual, inform, instruct, inspire’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그 의미를 전달했다.

애플의 개인용 제품 라인 앞에는 iMac, iPod, iPhone, iPad처럼 소문자 i가 붙는다. 왜 대문자 I가 아닌 소문자 i일까? 혹자는 ‘개인’을 의미한다고 말하고 혹자는 ‘인터넷’의 첫 글자라고 확신한다. 따지고 보면 모두 맞는 말이다. 스티브 잡스는 i가 의미하는 바를 한 번도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처음 i를 사용한 iMac 공개 슬라이드에서 ‘internet, individual, inform, instruct, inspire’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그 의미를 전달했다. 

 

애플 제품은 스티브 잡스 개인의 니즈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다. 그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다른 이들에게도 필요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 결국 i는 스티브 잡스 본인이기도 하고 애플을 구매하는 각 개인이기도 하다. 사용자는 애플 제품을 구매했지만, 실은 또 하나의 자신과 만난 셈이다. 사용자들은 애플 제품을 봤을 때, 바로 자신이 찾는 제품이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았다고 고백했다. 이성적으로 설명할 수 없지만, 자신의 영혼을 담을 공간임을 알아차린 것이다. 이런 느낌은 두 번 오는데, 처음 사용자가 제품을 본 순간, 두 번째로 브랜드의 철학과 신념에 동화되는 찰나이다. 바로 i가 !로바뀌는 때이기도 하다.

 

애플은 테크놀로지와 인문학의 교차점에 서 있다. 다른 말로 스티브 잡스의 직관과 기술력의 결합이다. 이는 테크놀로지 = 과학, 예술 = 인문학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전복한다. 따라서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시각을 180 선회해야 한다. 그리고 서로 반대되는 영역을 연결하고 이을 때 애플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통찰이 생긴다. i(애플 제품)는 (직관)으로 인지되고, (직관)는 i(애플 제품)로 탄생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세 가지 원리를 제시하려 한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