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당이 된 남자, Steve Jobs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1 애플 코드와 씨드 (2013년 06월 발행)

나는 아직도 스카이에서 내려오지 않고 있다. 사과의 달콤한 유혹을 이미 맛본 회사 사람들은 모바일의 선과 악을 경험할 수 있는 애플을 두 손에 들고 무엇인가에 홀린 듯 한 번 먹어보라며 손짓한다. 가끔 솔깃하긴 하지만 하늘(스카이)에서 가장 밝은 별이라는 직녀성(베가)을 가졌는데, 별로 아쉬울 건 없다. 그래서 여전히 난 하늘에서 맴돌며 육지의 애플을 지켜보고 있다. 관찰 도중,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다. 나와 다르게 애플 매니아들은 그 기계 자체는 물론, 직접 만나보지 못한 사람에게 상당히 열광한다는 점이었다. 사람들은 그와 그의 조직이 만든 제품을 손에 쥐고 칭송하며, 사랑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를 면대면으로 만나본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애플 마니아들은 한 번도 만나보지 못한, 그리고 이제 하늘로 돌아간 그의 이름을 추억한다. 스티브 잡스라고. 장 노엘 캐퍼러 교수는 이런 현상을 이해하는 단초를 던져줬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창조자의 아이덴티티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버진그룹의 리처드 브랜슨이 그렇고, 입생로랑의 입생로랑이 그렇다. 애플이 commodity에서 identity로 변하고, 이 identity가 ideology화되며 수많은 마니아를 양산하는 모든 사건의 중심에서는 다름 아닌 스티브 잡스가 그의 숨을 불어넣고 있었다. 애플의 유저들이 사랑해 마지 않고, 손에 쥐고 자신과 동일시 하는 ‘i-’로 시작하는 그것들을 만들고, 정신을 공유하게끔 한 창조자의 저력은 쉽게 인정할 수 있었다. 실제로 이번에 유니타스브랜드가 만난 수많은 인터뷰이들은, ‘애플의 씨드’가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스티브 잡스를 꼽았다. 그런데 나는 머지 않아 애플을 찬양하는 자들이 내세우는 잡스의 모습과 다른 잡스를 발견하게 되었다. 나는 그것을 광기라고 정의했다.

스토르만스갈스카프와 악당

세네카는 ‘광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천재는 없다’고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약간의 광기도 없는 천재는 없다’고 했다. 노르웨이어에 스토르만스갈스카프(Stormannsgalskap)라는 단어가 있다. Stor는 영어로 ‘great’, Mann은 ‘man’, Galskap는 ‘madness’을 의미한다. ‘위대한 이들의 광기’를 정의하는 이 말은, 뛰어난 업적을 거둔 이의 뒤에는 못난 구석 또한 존재한다는 뜻을 내포한다. 리처드 테들로우는 《사업의 법칙(Giants of Enterprise)》에서 위대한 기업을 만든 사람들을 비교했는데, 이들이 ‘권력의 광기 ’로 고통받는 다는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 스토르만스갈스카프라는 용어를 차용했다. 그리고 그 대표적 인물로 스티브 잡스를 꼽았다.

 

그런데 정말 잡스가 ‘권력의 광기’로 고통받았을까? 애플에서 제 발로 걸어 나오기 전까지의 잡스와 상통하는 면이 존재한다. 하지만 1997년, 애플로 돌아오고 나서 잡스의 연봉은 1달러였다. (물론 막대한 주식이 있었다.) 그는 돈을 벌기보다 자신의 철학으로 제품을 구현하는데 미친 사람이었다. 잡스의 현실왜곡장은 유명했지만, 정신질환적인 광기는 아니었다. 권력 자체에 미쳤다기보다, 그렇잖아도 남들보다 독특한 성격이 리더라는 자리와 맞물려 더욱 독특하게 발화되었을 뿐이다. 

 

그의 모난 면모는 권력의 광기가 아니라, 다른 차원에서 해석이 가능하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