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과 조력자들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1 애플 코드와 씨드 (2013년 06월 발행)

위대하고도 나쁜 남자의 광기를 통해 나는 사과의 별명을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었다. 선악과다. 그리고 이 별명으로 잡스가 애플을 회사 이름으로 고른 건 우연이 아니었을 거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그에게 내재한 광기의 본능이 이끈 선택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사람들이 잡스를 영웅이라 부르는 것을 쉽사리 이해하기 어려웠다. ‘스토르만스갈스카프’의 코드로 그는 악당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원점으로 돌아가 ‘위대한’에 좀더 비중을 두어 보기로 했다. 잡스는 어떤 의미의 위대함을 가졌을까? 이제껏 없었고, 없을 브랜드라는 애플을 시작해서? 화려하게 복귀해서 보란 듯이 침체기의 애플을 부활시켜서? 한낱 기계를 혁신의 상징으로 만들어서?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와 그의 기계를 겪어보지 못한 나에겐 아니다. 난 악당 잡스를 다시 바라보았다. 그 안에는 정량적인 수치나 혁신의 횟수가 아니라, 우리가 우리의 삶과 조직을 이해하는 데 한층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가치들이 존재했다. 회사와 제품 자체에 함몰되지 않고, 그 위에서 관망하는 방향성과 통솔하는 힘이 있었다. 나는 잡스의 위대한 그것을 비전이라고 정의했다.

나르시스트와 조력자
비전을 제시한 나르시스트

초기의 애플, 즉 애플컴퓨터 시절을 돌이켜보면, 조직의 비전에 도취되어 집단 전체가 하나의 생각을 하는 모습을 잘 살펴볼 수 있다. IT 기술로 세상을 바꾼다는 애플컴퓨터의 대의는 실리콘밸리의 젊고 유능한 인재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스티브 잡스는 이때를 회고하며 이렇게 말했다. “당시의 애플은 위대한 사람들이 소규모의 팀으로 엄청난 일을 해내던 곳이었다.”

 

《인간욕구를 경영하라(Maslow on management)》의 편저자인 데보라 C. 스티븐스와 게리 헤일은 前 애플대학 전임이사 셰리 로즈와의 인터뷰에서 비전, 그리고 초기 애플 성장의 상관 관계를 파악했다. 셰리 로즈의 말을 들어보자.

 

“초창기만 해도 애플은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미미한 문화에 불과했다. 그러나 컴퓨터 업계 전체에 영감을 줬다. 그 비전 덕분에 직원들은 회사의 방향을 알게 되었다. 자신들의 부서가 향하는 곳이 어디인지, 자신의 일이 최종 목표를 이루는 데 어떤 기여를 하는지 말이다. 애플에서 일하던 막바지에 저는 이런 말을 하곤 했다. ‘사람들이 애플을 떠나는 건 급여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더 이상 회사의 비전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비전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보여주는 예가 있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로 돌아왔을 때 월스트리트의 애플사 주가는 급등했다. 왜 그랬을까? 당시 회사는 여전히 출혈 중이었는데 말이다. 그건 바로 잡스가 애플사 본래의 비전을 상징하는 존재였기 때문이다. 그것만 봐도 우리가 논의한 생각들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지 알 수 있다.”

 

1997년 8월 6일, 보스턴 맥월드로 화려한 복귀전을 치른지 얼마 되지 않은 잡스는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자랑스럽게 말했다. “도대체 애플은 어떤 회사인가? 애플은 ‘상자 밖에서’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단지 업무를 마치는 사람들이 아니라, 차이를 만들어내는 뭔가를 창조하려는 사람들, 세상을 바꾸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