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0.0004%를 위한 밥을 짓는 사람들, CJ햇반
적극적인 CSR활동, 프로보노(pro bono)를 실천하다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박현웅  고유주소 시즌2 / Vol.14 브랜드 교육 (2010년 03월 발행)

‘밥이 약보다 낫다’는 속담이 있다. 건강에는 밥을 잘 먹는 것이 우선이자 기본이라는 뜻이다. 또 한국 사람들은 ‘밥심으로 산다’고들 한다. 여기서 ‘밥’이란 ‘쌀로 지은 끼닛거리’를 말한다. 국어사전에도 ‘밥’을 ‘쌀, 보리 등의 곡식으로 만든 음식, 끼니로 먹는 음식’으로 정의하고 있으니 한국 사람에게는 ‘밥=쌀’인 셈이다. 그런데 위와 같은 속담들이 무색할 사람들이 있다. 밥(쌀)을 먹으면 먹을수록 몸에 해가 되는 PKU 환우들이다. 대한민국 국민의 0.0004%, 약 200명에 해당하는 이들은 단백질 분해효소가 결핍돼 고기류는 물론 밥에 든 당단백질도 소화하기 힘들어 전분, 감자류, 채소 등만 섭취해야 한다. ‘밥이 곧 독약’이 되는 그들을 위해 2009년 10월, CJ제일제당은 ‘CJ햇반 저단백밥’을 출시했다. 우리나라 즉석밥 시장의 시장점유율 70%를 보이는 이들이 왜 우리나라 인구 0.0004%라는 말도 안 되는 (극)니치(?) 시장을 위해 이런 제품을 내놓았을까?

The interview with CJ제일제당 햇반 브랜드 매니저 과장 박현웅

 

 

8억 원과 800만 원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은 비즈니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이다. 그런데 CJ제일제당이 이번 저단백밥 출시를 위해 투자한 비용은 총 8억 원(게다가 앞으로 신규 투자가 3~4억 원이 더 일어날 예정)인 데 반해, 매출은 지난 3개월간 (2009년 10월~2010년 1월) 월 평균 800만 원에 불과하다. 투자비를 회수하려면 순이익이 아닌 매출 기준으로만 계산해도, 약 100개월(8.3년)이 걸리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이 제품을 출시하는 데 감수해야 하는 기회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저단백밥을 생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1시간 30분정인데, 이를 위한 준비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48시간이며 생산라인 두 곳을 일반 햇반이 아닌 이 제품만을 위해 가동시켜야 한다. 일반 햇반을 12만 개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와 시간을 저단백밥 3,000개를 생산하기 위해 포기하는 것이다. 어떤 CEO가 이런 신상품 출시에 결제 도장을 찍을 수 있을까? CEO를 떠나 이를 시행하는 브랜드 담당자 역시 난감하기는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첫 지령이 담긴 이메일을 받은 햇반의 브랜드 매니저 박현웅 과장의 말이다.

 

박현웅(이하 ‘박’) 맨 처음 식품연구소 소장님으로부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저단백밥의 상품화를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메일을 받고 상당히 당황했다.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아이를 키우는 아빠의 입장에서 심적으로는 충분히 공감하는 이야기지만 시장성이 전혀 없는 투자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PKU 환우 140명에 그와 비슷한 증상 때문에 저단백 식품을 먹어야 하는 아미노산 대사질환 환우들을 모두 포함해야 겨우 200명 정도인데 그들을 위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는 마이너스 수익 비즈니스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