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제 2의 부활
컬트 브랜드의 롤모델 볼륨배지시즌배지테마배지

Written by 리엔더 카니  고유주소 시즌1 / Vol.12 슈퍼내추럴 코드 (2009년 11월 발행)

이제 와서 애플의 아이팟을 돌아본다는 것이 새삼스럽고, 어찌 보면 번거롭기까지 하다. 아이팟은 더 이상 신선하지도, 놀랍지도 않기 때문이다. 아이팟의 전설은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알아버려서 그들의 혁신은 이제 당연하게 여겨진다. 《컬트브랜드의 모든 것, 아이팟》의 목차에서 발견되는 ‘스타일의 탄생, 아이팟’ ‘아이팟의 유행, 입소문을 타고 퍼지다’ ‘팬들이 디자인하는 미래형 아이팟’ ‘사고, 사고, 또 사다, 아이팟 액세서리’ ‘아이팟은 곧 나다’라는 소제목들을 보고도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이미 예상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ult of Mac’이라는 이름의 유명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와이어드>의 애플과 맥 담당 편집 기자인 리앤더 카니에게 인터뷰를 요청한 것은 바로 이 말을 듣고 싶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아이팟은 죽었습니다.” 물론 이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그렇지만 그가 의미한 아이팟의 ‘죽음’은 아이팟의 ‘끝’이 아니었다. 우리가 4년 전에 아이팟이 만든 컬트를 모방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지금, 아이팟은 이미 4년 전에 아이팟의 슈퍼내추럴 코드를 모두 코딩시키고 난 후 또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The interview with 리엔더 카니(Leander Kahney)
 
 
아이팟은 하나의 히트 상품이 아니라 이 시대의 ‘상징’이 된 것 같습니다. 아이팟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아이팟은 분명 ‘탁월한 음악 기술’ 그 자체입니다. 또한 아이팟은 ‘2000년대의 음악’을 상징하죠. 마치 50년대의 주크박스, 80년대의 워크맨이 그 시대의 음악을 대표했던 것과 같이 말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동시에 ‘문화적 변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음악은 더 이상 대중에 의해 소비되지도 않고, 주크박스에서 흘러나오는 것도 아니며, 라디오를 통해서 듣는 것도 아닙니다. 음악은 이제 개인적으로 소비되며, 아이콘이 되어 버린 하얀색 이어폰을 통해서 혹은 컴퓨터를 켜고 아이튠즈로 듣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이팟의 마니아들은 아이팟 숭배자에 가깝다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애플이라는 브랜드 숭배자라고 생각하나요?
아이팟의 팬들은 분명 ‘애플홀릭’이라기보다는 ‘아이팟홀릭’으로 시작합니다. 사실 상당수의 아이팟 팬들은 애플이나 맥킨토시 컴퓨터를 싫어하죠. 그러나 그들 중 일부는 결국 애플의 팬이 됩니다. 그리고 그들은 아이팟과 함께 사용할 수 있을 만한 애플의 다른 제품들을 사들이기 시작하죠.

 

이곳 한국에서도 ‘애플’은 브랜드 담당자들 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브랜드로 꼽힙니다. 와이어드에서 애플과 맥의 기사를 담당했던 전문가로서 애플이 이토록 숭배받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애플은 이례적으로 정말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디자인도 훌륭하지만 제품력으로 우리를 늘 놀라게 합니다. 그들은 단지 싸구려 ‘정크’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 진가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C산업을 예로 들면 대부분의 기업들의 유일한 관심은 ‘어떻게 하면 가능한 가장 싼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정말 미친 것이 아닐까’ 하는 방식으로 나아가며 그 방향이 여타 PC 제조업체들과 다릅니다. 그들은 항상 최첨단의 기술 위에 서 있습니다. 아이폰의 멀티터치 인터페이스와 같은 놀라운 도약을 소개하곤 하죠. 그래서 애플의 제품들은 종종 ‘마법’과 같고 그 자체가 ‘기쁨’입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컬트 브랜드, 슈퍼내추럴 코드, 브랜드 마니아, 가치 제안, 브랜드 문화

애플(Apple)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애플에 중독되다, Apple c...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매사추세츠의 헤이브릴에서 일했던 의사 맥두걸(MacDougall)은 영혼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인체 ...

2. 애플의 디자인 경영과 ... 《슈퍼노멀》의 저자이며 일본에서 디자인 철학가로 불리는 *후카사와 나오토는 디자인 경영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을 들려 주...

4. 또 애플인가? 지겹지 않... 사실 지겹다. 아마 유니타스브랜드 독자라면 애플이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는 것을 알 것이다. 편집팀 내부에서도 더 이상 ...

애플의 인문학 인문 경영을 주장하는 기업과 브랜드의 비전, 목표, 그리고 마케팅 보고서를 보면 단번에 인문학적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