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서는 경영철학만이 해답이다, 한솥도시락
첫째는 고객, 둘째는 가맹점, 셋째는 협력업체, 마지막이 본사의 이익입니다 볼륨배지시즌배지테마배지

Written by 김종식  고유주소 시즌1 / Vol.9 호황의 개기일식 (2009년 03월 발행)

“당장의 눈앞에 이익을 위해 소탐대실 하지 말라. 천천히 그리고 올바른 길을 가게 되면 돈은 후에 더 크게 벌 수 있다.” 한솥도시락 이영덕 대표의 경영론이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한솥도시락의 경영철학에서 시작되었다. 그의 경영철학은 고객을 최우선순위에 두고 본사의 이익을 가장 마지막에 생각하도록 한다. 이는 단기적인 이익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의 신뢰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한솥도시락의 고객 신뢰 중시는 IMF 외환위기와 카드대란에 이어 현재의 불황에서도 성장을 멈추지 않게 하는 열쇠가 되었다.

The interview with 한솥도시락 전무이사 김종식

 

 

한솥도시락을 런칭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일본에는 도시락업체의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호까호까’와 ‘혼께 가마도야’가 있습니다. 혼께 가마도야의 김홍주 대표님이 서울대학교로 유학을 오셨을 때, 한솥도시락의 이영덕 대표님과 친하게 지내셨습니다. 그렇게 맺어진 인연으로 이영덕 대표님은 혼께 가마도야의 성공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었습니다. 대표님은 단지 혼께 가마도야의 겉모습만을 벤치마킹하는 수준이 아니라, 그 기업이념까지 이어 받을 수 있는 제대로 된 도시락 브랜드를 만들고 싶으셨죠. 그래서 2년이라는 조금 긴 준비기간을 거쳐 1993년 7월에 한솥도시락을 런칭했습니다.

 

혼께 가마도야의 노하우를 전수 받으셨다면 더 단기간 내에 런칭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준비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셨습니까?
혼께 가마도야의 모든 시스템과 운영 노하우 그리고 경영철학을 그대로 전수 받았지만, 한국의 맛과 문화는 일본과 다르기 때문에 한국 스타일로 변형시켜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인은 기다리는 문화에 익숙하지만 한국인은 기다리는 것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주문한 도시락이 빠른 시간 내에 나올 수 있을까를 고민했죠. 그리고 혼께 가마도야는 맥도날드처럼 OEM 생산방식을 택했기 때문에 한솥도시락도 그 방식을 고수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문제는 초창기 런칭할 때 가맹점 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납품받을 양이 적었죠. 그래서 낮은 가격으로 재료를 납품하고 배송하겠다는 협력업체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로 런칭 준비기간이 오래 걸렸어요. 또한 도시락의 생명은 쌀인데, 일반적으로 밥을 지을 때 좋다고 하는 이천쌀은 너무 차져서 도시락에 적합한 쌀을 찾는 것도 쉽지 않았죠.

 

한솥도시락이 런칭했을 당시, 도시락업계의 시장상황은 어떠했습니까?
도시락 사업이 시작된 시점은 80년대 말이었습니다. 부산에서 ‘따끈한도시락’을시작으로 1991년에 ‘미가도시락’이 히트를 쳤습니다. 그 외에도 ‘진주랑도시락’ ‘엄마손도시락’ ‘TOP19hours’ ‘명가도시락’ ‘영도시락’ ‘감람산도시락’ ‘보배도시락’ 등 도시락 시장이 한창 성장할 때였습니다. 이러한 시장에 후발주자로 런칭한 한솥도시락은 테이크아웃 판매방식을 택했습니다. 경쟁업체들도 런칭할 당시에는 테이크아웃 판매를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주된 판매방식을 배달로 바꾸었죠. 한솥도시락이 런칭한 시기인 1993년도에 도시락업계는 경쟁적으로 배달을 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경쟁업체의 성장세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케이스, 브랜드 런칭 스토리, 브랜드 철학, 프랜차이즈 브랜드, 활황의 DNA, 테이크아웃 판매, 가격 정책, 스피드, OEM, 저원가 비즈니스 디자인 수익모델, 혁신, 브랜드 프로모션, 외식 브랜드, 소비심리, 브랜드 성감대, 소비자 중심적 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직원 교육, 불황 타개 전략, 유도전략

한솥도시락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불황에서의 야성 본능, 스... 이 보고서는 IMF 외환위기 사태 이후 1998년에서 2000년 초까지 불황 속에서 활황을 했던 브랜드를 조사해서 발표한 보고서...

The Immortal Brand(영생불... 《특이점이 온다》 《영적 기계의 시대》의 저자이며 미래학자이자 발명가인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은 전 세계에서 일어...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