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내추럴 코드의 매뉴얼, 팔정 마케팅론
동양적 사고로 소비자 마음의 지도를 펼치다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이용찬  고유주소 시즌1 / Vol.12 슈퍼내추럴 코드 (2009년 11월 발행)

바야흐로 마케팅의 시대다. 필자들도 그러한 시대적 요청에 일정한 혜택을 받은 사람 중 하나다. 지난 30년 동안 한 사람은 현업에서, 한 사람은 학교에서 ‘마케팅’을 신주단지 모시듯 받들고 살아왔다. 그런데 문득 이런 근본적인 의문이 들었다. “정말 마케팅에게 물어보면 답이 나올까?” 왜냐하면 마케팅이 이렇게 발전했음에도 여전히 성공하는 브랜드보다 실패하는 브랜드가 많기 때문이다. 결론은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데 닿았다.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마음을 훔치는 것이라고 하는데, 서양인이 그려 놓은 마케팅이라는 지도에는 ‘마음心’이 빠져 있다. 우리는 ‘잘못된 지도’를 따라 30년을 걸어왔는지도 모르겠다는 말이다. 그래서 지도를 다시 그리기로 했다. 우리가 앞으로 따라 걸어야 할 지도는 ‘마케팅’이 아니라 ‘마인딩’일지 모른다. 그 마인딩의 첫 단계가 소비자의 마음의 지도를 그리는 것이었고, 그 답을 동양철학에서 찾을 수 있었다. 희, 노, 애, 구, 애. 오, 욕(喜怒哀懼愛惡欲), 그리고 낙(樂)으로 그린 소비자 마음의 지도, 이것이 ‘팔정 마케팅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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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정(八情)과 마케팅의 만남

마케팅을 우리말로 바꾼다면 뭐라고 할 수 있을까? 마케팅은 한국말로 치환이 어려울 만큼 그 근본이 서양적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서양은 마음, 정신이란 개념에 매우 취약하다. 서양의 사유 체계가 ‘존재론’을 중심으로 발달해 왔기 때문이다. 이성적 질서를 기반으로 합리성을 추구하는 서양의 사고 체계는 과학에 의한 물질 문명과 자본주의를 탄생시켰으나 보이지 않는 마음과 정신에는 소홀할 수밖에 없었다.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없이 많은 용어와 이론들이 있다. 서양 심리학에서도 감정의 여러 표현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고자 시도했으나, 학문적으로도 마음에 관한 한 그 정교함과 심오함은 동양사상의 불교를 따라갈 자가 없다. 우리가 특히 주목한 것은 팔정(八情), 즉 인간의 마음은 여덟 가지가 있다고 정리한 유학과 성리학이었다. 성리학은 중국에서 시작되었지만 우리 나라에서 꽃을 피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선시대 오백 년을 관통한 성리학의 중심에 사단 칠정론(四端 七情論)이 있다. 사단은 맹자(孟子)의 공손추(公孫丑) 상편에 나오는 말로 인간의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마음 즉,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羞惡之心), 사양지심(辭讓之心), 시비지심(是非之心) 이 네 가지를 이르는데, 이 마음들이 실천 도덕의 실마리라는 것이다. 그리고 칠정(七情)은 《예기(禮記)》의 예운(禮運)편에 나오는 말로 인간의 본성이 사물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일곱 가지의 마음을 말한다. 희, 노, 애, 구, 애. 오, 욕(喜怒哀懼愛惡欲)의 일곱 가지 마음은 사람이 구태여 배우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가지게 되는 감정, 즉 본능적 욕구라는 것이다. 흔히 많이 쓰이는 감정의 체계로써 희로애락(喜怒哀樂)이 있으므로, 우리는 칠정에 낙(樂)을 첨가하여 팔정(八情)의 체계를 만들어 보고자 하였다. 만약 서양의 심리학자들도 우리처럼 동양 철학의 통찰력을 빌려 정리하였다면 우리와 같은 여덟 가지의 감정 체계에 도달하였으리라 믿는다. ‘팔정 마케팅론’을 살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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