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을 잠재우고 평형을 찾는 힘, 브랜드십
브랜드 컨설턴트로부터 온 브랜드십의 제안서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Patrick Hanlon  고유주소 시즌2 / Vol.16 브랜드십 (2010년 07월 발행)

“애플은 독특하다. 하지만 그것이 스티브 잡스가 떠난 뒤에도 남아 혼란을 잠재울 만한 ‘문화’인가?” 브랜드와 동전의 앞뒷면 같은 리더, 브랜드와 샴쌍둥이 같은 리더, 브랜드와 자웅동체 같은 리더. 이런 리더들이 있기에 종종 이들의 강력한 리더십 스타일은 브랜드의 문화로 오인되곤 한다. 그런데 과연 이들의 리더십 스타일이 브랜드의 문화라고 할 수 있는가? 그 물음에 대한 답은 패트릭 한론이 보내 준 다음 글에서 확인해 보기 바란다. 브랜드십에 대한 의견을 묻기 위해 《열광의 코드 7》의 저자이자 브랜드 컨설팅 전문가인 그에게 우리의 생각을 전했을 때, 그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한 편의 원고로 우리에게 보내 주었다. 그가 기업이 리더 없이 혼란에 휩싸이는 시기에 브랜드 생태계를 원상태로 돌려놓을 힘으로 지목한 것이 과연 무엇인지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자.

The interview with  패트릭 한론(Patrick Hanlon), Written by Patrick Hanlon, Exclusively for Unitas BRAND

 

 

GE는 토머스 에디슨 없이 살아 남았다.

 

포드(Ford) 또한 헨리 포드 없이 살아남았다. HP도 빌 휴렛과 데이비드 패커드 없이 어떻게 더 번영할 것인지 방법을 찾은 듯하고,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바라건대) 빌 게이츠 없이 살아남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유니타스브랜드가 말하는 브랜드십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다음을 좀 더 구체적으로 상상해 보기 바란다. 스티브 잡스 없는 애플은 과연 어떨까? 리처드 브랜슨 없는 버진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강력한 리더십이 이미 브랜드화되었고, 그래서 리더와 브랜드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된 브랜드. 나 역시 이런 사례들이 식상하지만 브랜드십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할 때 이보다 좋은 사례를 찾기는 어려울 것 같다. 분명 리더 없는 이 브랜드들을 상상하기란 쉽지 않을 테니 말이다.

 

 

브랜드가 별 일 없이 ‘장수’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사실이 아니다.

Levi Strauss & co.(브랜드 리바이스 등을 소유한 그룹)에서 일하는 친구 한 명이 내게 일깨워준 사실이 하나 있다. “어쩌면 사업적 재능을 타고난 사람이 화려한 언론 플레이를 증속 로켓(대기권의 저항을 돌파하는 데 필요한 보조 로켓)으로 달고 회사를 시작하는 것은 아주 쉬운 일일 수 있다. 그러나 100년 이상 유지되는 브랜드와 조직을 만드는 일은 정말 차원이 다른 일이다.” 나도 내 친구의 생각에 완전히 동의한다.

 

브랜드가 오랜 시간 유지될 수 있는 것은 그 브랜드의 ‘문화’ 때문이다. 창립자보다 오래 살아남은 브랜드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그들만의 문화가 있고, 문화를 유지하기 위한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 나는 이렇게 브랜드가 지속되는 문화를 만드는 창조적 행위가 브랜드십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애플의 문화에 대해서 살펴보자.

지난 몇 년간 스티브 잡스는 “언제나 적을 미혹하고, 엉뚱한 곳으로 이끌고, 놀라게 하라”는  토머스 ‘스톤월(Stonewall)’ 잭슨 장군의 명언을 따르는 것처럼 보일 정도였다. 잡스는 공식 석상에서 “어느 누구도 1인치 정도의 작은 모니터로는 비디오를 보지 않을 것”이라 장담한 지 3개월 후에 비디오 재생이 가능한 아이팟 나노를 시장에 내놓았고, “포켓용 디지털 디바이스로 책을 읽을 사람은 정말 몇 명 되지 않을 것”이라더니 곧 아이패드를 내놓았다. 매우 좋게 보자면, 애플은 스티브 잡스의 탁월한 기지(?)로 수백만의 사람들을 계속 고무시키고 있다. 그는 탁월한 브랜드 전략가이자 리더라고 할 수 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