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에서 BM으로, 마코스 아다마스
Steps to BrandShip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 / Vol.16 브랜드십 (2010년 07월 발행)

“처음 세 줄.” 세계적인 소설가이자 연출가인 이노우에 하사시에게 “글을 쓸 때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인가”를 물었을 때 ‘시작의 어려움’을 단편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말이다. 작은 씨앗이 싹을 틔우기 위해서는 사방으로 자신을 둘러싼 흙과 장애물들을 밀어내야 하는 것처럼, 또 창업자들이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온갖 반대와 장애 요소들을 이겨 내야 하는 것처럼, 늘 시작은 어렵다. 하지만 모든 것을 이겨 낸 씨앗은 꽃을 피워 열매를 맺고, 모든 것을 견뎌 낸 창업자는 가치를 보전해 브랜드를 맺는다. “우리 브랜드만의 컬러를 찾는 것이 제일 어려운 숙제였다. 이미 ‘명품’이란 작위를 받은 브랜드로 비즈니스를 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게임이었다. ‘진짜 정성, 진짜 마음’이 담긴 브랜드를 만들어 보고 싶었고, 그것이 지금 내가 투자하고 투쟁하는 이유다.” 룩옵틱스라는 이름으로 명품 아이웨어를 수입·유통하는 BM(Business Manager)으로서 성공가도를 걸어온 허명효 대표가 몇 해 전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했다. 위의 말은 마코스 아다마스라는 주얼리 브랜드를 런칭하며, BM(Brand Master)으로 거듭난 그가 고백한 힘겨움의 ‘처음 세 줄’이다.

The interview with 마코스 아다마스 대표 허명효

 

 

처음 세 줄

 

*마중물이란 펌프로 물을 길어 올릴 때 물을 끌어올리기 위해 붓는 물이다. 그 이름은 아마도 ‘큰 물줄기를 맞이하러 나가는 물’이라 해서 붙여진 듯하다. 신기하게도 마중물은 정말 펌프관을 타고 내려가 땅속 깊은 곳의 물을 밖으로 끄집어 내고, 힘차게 흐르게 한다. 한 바가지의 물이 주변 나무와 꽃을 충분히 적실 수 있을 만큼의 물을 뽑아 올리는 것이다. 그렇기에 마중물은 없어지는 물도, 그냥 버려지는 물도 아니다.

 

런칭을 위해 창업자가 쏟아 내는 열정, 헌신, 추진력, 그리고 철학은 이 마중물과 닮았다. 처음에는 창업자 개인의 철학과 이상적 가치를 담아 작게 시작되지만 이에 뜻을 더한 직원들의 힘이 더해지고 소비자가 응해 주면 세상을 변화시키는 브랜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년 전, 허명효 대표는 자신의 철학을 *‘마코스 아다마스(이하 ‘마코스’)’라는 브랜드에 마중물로 부었다. ‘룩옵틱스’라는 아이웨어 수입·유통 사업에서 오랜 노하우를 지닌 허 대표라도 브랜드 런칭은 조금 다른 분야의,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해외 유명 브랜드를 국내에 소개하고 유통·관리하는 것과 브랜드 런칭은 다른 차원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는 왜 ‘브랜드’를 런칭하고 싶었을까?

 

허명효(이하 ‘허’) ‘진짜 정성, 진짜 마음’이 담긴 브랜드를 만들어 보고 싶었다. 우리 주변에는 ‘과시욕’ 때문에 생긴 브랜드도 부지기수다. 자신의 돈을 보여 주고 싶어서가 아니라, 철학을 보여 주고 싶어서 구매하게 되는 브랜드를 만들어서, ‘브랜드란 이런 것이다’라는 것을 알리고, 또 이로 생긴 수익을 브랜드의 철학대로 사용하는 브랜드, 그런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지금 내가 투자하고, 투쟁하는 이유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