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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타스브랜드 뮤지엄의 큐레이터 0 시즌배지 2007년 6월 본격적으로 《유니타스브랜드》 창간을 준비했다. 목표는 그해 9월까지 창간준비호를 만드는 것. 내 기억으로는 세 번 정도 중도 포기를 결심했던 것 같다. 과연 몇 명이나 읽을까? 브랜드 매니저라는 직함도 없는 시점에 이 책을 누가 볼까? 이런 의문이 가장 마음을 어렵게 했다. 브랜드 전문지가 필요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굳이 내가 만들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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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AS VIEW 0 볼륨배지시즌배지 브랜드가 어려운 것은 브랜드를 너무나 쉽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돈만 있으면 언제든지 시장에서 브랜드를 살 수 있다. 하지만 돈만으로는 절대 브랜드를 만들 수 없다. 아마 돈만으로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면 우리나라 대기업에서는 벌써 수 백 개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을 것이다. 대기업들은 브랜드가 돈으로만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자, 브랜드를 만들 돈으로 해외 브랜드를 수입하거 아예 통째로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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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1. 생각은 결과를 낳는다 1 볼륨배지시즌배지 뮤리엘 러카이저(Muriel Rukeyser)는 시인답게 “세상은 원자가 아니라 이야기로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이처럼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은 그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서 달라진다. 정치인들에게 세상은 선거권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이며, 기업인들에게 세상은 소비자와 생산자들이 살고 있는 곳일 테다. 이처럼 우리는 같은 세상에서 다른 세상을 살고 있다. 나에게 있어서 세상은 브랜드로 이루어진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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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아웃, 브랜딩 아웃 0 볼륨배지시즌배지 영화 <매트릭스>의 첫 장면에서 마치 빗줄기처럼 쏟아져 내리던 녹색 문자들의 행렬을 기억하는가? 우리의 기억 속에 미래 세계를 상징하는 메타포처럼 굳어 버린 매트릭스란 말은 다름 아닌 수열을 의미한다.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상황(context), 즉 오감을 수열로 정의해 만든 공간이 바로 매트릭스인 것이다. 어차피 우리가 알고 있는 현실이란 실제가 아닌 뇌가 지각하고 느끼는 것을 표현한 일종의 개념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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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브랜드의 감성(感性), 슈퍼내추럴 코드 0 볼륨배지시즌배지 경영의 철학자로 불리는 게리 해멀은 《꿀벌과 게릴라》에서 “혁신의 설계 규칙 중 하나는 비즈니스가 ‘비즈니스가 아닌 이유’를 만드는 것이다. 노련한 혁명 기업은 그들이 가진 강점의 많은 부분이 성장, 수익 혹은 개인적인 부의 축적을 넘어서는 어떤 ‘명분’에 대한 충성심에서 온다고 설명한다. 그 명분은 그들 ‘자신을 넘어서는 매우 숭고하고 근본적인’ 명분이다. 그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GE캐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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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RAW와 RAWlish 0 볼륨배지시즌배지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 들어갈 만한 브랜딩 기준을 꼽는다면 ‘상품이지만 사람의 기품을 느끼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상표가 붙어 있는 상품이지만 어떤 것은 사람보다 더 사람 같은 경우도 있다. 상품의 생산 목적이 사람의 철학보다 위대하며 숭고할 때 우리는 열광한다. 그것이 바로 소비의 만족에서 소비의 가치를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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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고고학자, 박물관을 꿈꾸다 3 볼륨배지시즌배지 "아무한테도 말하지 말고 입 다물어야 한다는 조건으로 내게 지혜가 전수된다면 나는 거부하겠다. 무엇이든 나누지 않고 소유하는 데는 기쁨이 없다." - 세네카. 마니아를 만나러 찾아간 곳에서 지포라이터는 비슷한 테마끼리 모아진 채로 벽에 전시되어 있었다. 그것은 지포라이터라는 브랜드의 약 80년 역사이기도 하고, 그것을 마치 고고학자가 탐사하듯 오래된 상점을 돌며 찾아내고 모아온 개인의 역사이기도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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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컬렉션(Super Collection) 브랜드 뮤지엄(Brand Museum) 6 볼륨배지시즌배지 박물관에 수집된 과거의 유산들이 현 시대 대중에게 의미를 갖고 통찰력을 주듯, 한 사람의 브랜드 박물관에 수집된 브랜드들은 그 개인의 삶에 무엇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 동시에, 타인에게도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고 브랜드 자체의 귀중함뿐만 아니라 시대적, 문화적 의미를 알려 주는 매개가 된다. 실제로 이제 만나게 될 수집가들은 단순히 ‘자신의 만족을 위한 수집’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시대를 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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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기사 작가주의자들의 철학적 반란, Leicology 5 볼륨배지시즌배지 “아프리카에서 흑수열에 걸렸는데 프랑스로 돌아온 뒤에 천천히 호전되었다. 마르세유에서 약간의 수입으로 즐겁게 작업했는데 그때 라이카를 알게 되었다. 라이카는 내 눈이 되었고, 나는 라이카 카메라를 발견한 이후 한 번도 그것과 떨어진 적이 없다. 나는 라이카와 더불어 언제든 셔터를 누를 수 있도록 준비된 상태로 거리를 어슬렁거리며 있는 그대로 생생한 삶의 순간들을 포착하기로 결심했다. 무엇보다도 내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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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기사 장인들의 윤리적 반란, Pentaxology 1 볼륨배지시즌배지 “펜탁스;;; 노이즈도 심한 편이고, 색깔도 뭉개지고, 틀어지고… 왜 써요?” (모 카메라 관련 사이트의 A 카메라 유저, B 씨) “그것 때문에 쓰는데요?” 펜탁솔로지(Pentaxology)에 젖은 펜탁스 마니아들에게는 위와 같은 타 브랜드의 카메라 유저가 내뱉는 ‘독설’은 외려 펜탁솔로지의 독특한 이념을 강화하는 ‘독려’이며, 펜탁스를 사용하는 이유를 다시금 상기시켜 그들의 이데올로기를 더욱 공고하게 할 뿐이다. 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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