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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타스브랜드 뮤지엄의 큐레이터 0 시즌배지 2007년 6월 본격적으로 《유니타스브랜드》 창간을 준비했다. 목표는 그해 9월까지 창간준비호를 만드는 것. 내 기억으로는 세 번 정도 중도 포기를 결심했던 것 같다. 과연 몇 명이나 읽을까? 브랜드 매니저라는 직함도 없는 시점에 이 책을 누가 볼까? 이런 의문이 가장 마음을 어렵게 했다. 브랜드 전문지가 필요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굳이 내가 만들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브랜드 집착, 중독, 아이덴티티, 결핍, 딱지, 관계, 소비, 자이가닉 효과, 트루먼 쇼, 소비자 공략법, 애착, 명품 브랜드, 영혼, 신화, 가위바위보, 파노플리 효과, 브랜드 비즈니스, 인간의 본능, 브랜딩, 블렌딩, 체험, 감정의 미세조정시즌2.5/ 브랜드 뮤지엄, 뮤지엄 브랜드

무료기사 애플은 어떻게 마음을 훔쳤나 0 볼륨배지시즌배지 유니타스브랜드 편집팀은 Vol. 31 ‘애플 코드와 씨드’를 준비하며 2013년 2월 22일부터 28일까지 총 7일에 걸쳐 애플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은 구글독스로 작성 및 발행했고,유니타스브랜드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로 홍보했다. 설문에는 총 94명이 참여, 솔직하고 재치있는 답변을 보내줬다.

설문조사, 브랜드 마니아, 슈퍼내추럴 코드, 삶에 스며든 브랜드 문화, 브랜드 오라클, 브랜드와 문화, 브랜드 중독,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와 철학시즌2.5/ 애플 코드와 씨드

121. 호르몬 샤워(chemical bath) 0 볼륨배지시즌배지 당신의 뇌가 ‘도파민 러시(Dopamine Rush)’에 의해 흠뻑 젖어 충분한 쾌감을 맛보는 것, 이것을 《통쾌한 설득 심리학》의 저자 케빈 호건은 호르몬 샤워라 불렀다. 그리고는 “이러한 기분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까? 나도, 당신도 이 기분을 다시 맛보기 위해서라면 그 어떤 것이라도 할 것이다”고 서슴 없이 말했다. 이처럼 사람들이 특정 행위에 집착하는 것 혹은 특정 브랜드를 집착적으로 구매하는 것은 다양한 측면에...

중독, 호르몬 샤워시즌2/Vol.23 Part1 브랜딩 임계지식 사전

블랙아웃, 브랜딩 아웃 0 볼륨배지시즌배지 영화 <매트릭스>의 첫 장면에서 마치 빗줄기처럼 쏟아져 내리던 녹색 문자들의 행렬을 기억하는가? 우리의 기억 속에 미래 세계를 상징하는 메타포처럼 굳어 버린 매트릭스란 말은 다름 아닌 수열을 의미한다.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상황(context), 즉 오감을 수열로 정의해 만든 공간이 바로 매트릭스인 것이다. 어차피 우리가 알고 있는 현실이란 실제가 아닌 뇌가 지각하고 느끼는 것을 표현한 일종의 개념도라...

브랜드 페르소나, 정체성, 뇌과학, BMI, 바이오테크놀로지, 베르니케 영역, 기억 관련 시장, 기억 왜곡, 호르몬, 뉴로마케팅, 브랜드 체험, 애착, 브랜드 중독, 뉴로 유저 인터페이스, 브랜드 페르소나, 동일시, 형성된 지각시즌2/Vol.19 브랜드의 미래

행복과 위로의 브랜드가 온다 1 볼륨배지시즌배지 시작은 알랭 드 보통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지난 Vol.18 ‘브랜드와 트렌드’ 특집을 진행하면서 트렌드에 대한 그의 생각을 알고자 우리는 그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얼마 후 그에게서 답 메일이 도착했고, 그는 특유의 문체를 자랑하며 우리의 질문에 대해 정성스레 답변을 달아서 보냈다(자세한 그의 답변은 Vol.18 p161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중 미래의 트렌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그는 이렇게 답했다...

행복지수, 위로, 헬스케어 비즈니스, 브랜드의 영혼, 자살률, 세로토닌, 신경전달물질, 조작된 감정, 항우울제, 옥시토신, 브랜드 중독, 도파민, 신경윤리학, 뉴로마케팅시즌2/Vol.19 브랜드의 미래

거울팀 1 볼륨배지시즌배지 이번 안건은 그야말로 첨예한 대립이 있었다. 2012년에 애플의 신제품은 과연 어떤 컨셉으로 나올 것인가에 관한 것이었다. 수 차례의 채팅을 통해서 의견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졌다. 하나는 박성민 쪽에서 끌고 가는 이론이었다. 애플이 아이폰의 업그레이드 형태로 향후 5년간은 애플리케이션의 혁신을 일으키면서 진화할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박성민과 다른 의견을 형성한 강태훈 쪽에서는 전혀 다른 기계가 나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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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기사 1. 영혼이 있는 기업, 영성이 있는 브랜드 0 볼륨배지시즌배지 슈퍼내추럴 코드는 브랜딩과 영성의 결합에 따른 오묘한 산출물에 대한 이야기다. 먼저 브랜드 교인(?)들의 신앙 간증부터 들어보자. - 나는 자동차의 시동을 끈 후에 잠시 차에 머물며 내가 좋아하는 자동차와 교감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다. - 나는 내게 직접적인 이익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약 200명의 사람들에게 특정 브랜드를 쓰도록 전도해 본 적이 있다. - 나는 호감이 가는 브랜드에 대해 구매 1년 전부터 내가...

브랜드 마니아, 브랜드 중독, 소비자 자아,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션 브랜드, 욕구와 욕망의 승화, 슈퍼내추럴 코드, 브랜드의 영혼, 컬트 브랜드, 철학의 전략화시즌1/Vol.13 브랜딩

무료기사 광고, 중독의 알고리즘을 발견하다 7 볼륨배지시즌배지 “광고가 중독성 있다”, “하루 종일 그 광고가 생각난다.” 광고가 기업의 이윤을 위한 ‘선전’쯤으로 치부되던 때가 있었다. 광고 자체를 불신하고 부정적인 것으로 여기던 때 말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광고를 TV에서 보는 것도 모자라 다시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반복적으로 시청하기까지 하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한 포털사이트에서 ‘광고’와 ‘중독’이라는 두 단어를 함께 검색하면 블로그에서만 약 14,000건 이...

광고, 브랜드 중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슈퍼내추럴 코드, 각인 효과, 일관성, 아키타입, 키노타입시즌1/Vol.12 슈퍼내추럴 코드

truly Only ONE, 누디진 8 볼륨배지시즌배지 마켓에서 보여지는 청바지 상품 수 : 약 150(일반 브랜드의 평균 청바지 상품 구색 수) X 약 10(대표 청바지 브랜드 수) ≒ 약 1,500개 누디진의 청바지 상품 수 : 누디진의 청바지 상품 구색 수 X 구매 고객 수 X 고객 별 구매 청바지 수 ≒ ∞

브랜드 케이스, 글로벌 브랜드, 패션 브랜드, 인터넷, Creativity 코드, 슈퍼내추럴 현상, 창조 욕구, 브랜드 체험, 브랜드 중독시즌1/Vol.12 슈퍼내추럴 코드

무한한 경우의 수, 레고 0 볼륨배지시즌배지 1분당 생산되는 레고 부품의 수 3만 6,000개(연간 190억 개) 1초당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레고 세트 7개(24시간 내내 판매된다면, 60만 4,800개) 1년 동안 판매된 레고 블럭을 일렬로 세운다면 지구에서 달까지 연결 가능 연간 타이어 생산 1위 업체(매년 3억 600만 개) 전 세계 어린이들이 1년간 레고를 가지고 노는 시간의 합, 50억 시간(57만 년) 1949년 이래 생산된 레고 부품의 수 4,400억 개(지구에서 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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