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주행에서 고속 비행으로, 현대자동차
자기다운 BrandView 커리큘럼 구성법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정주훈  고유주소 시즌2 / Vol.14 브랜드 교육 (2010년 03월 발행)

모든 기업이 처음부터 ‘자기다움’을 발견하고, 자기다운 브랜드 교육을 하는 것은 아니다. 3M은 창립 당시인 1902년에는 강옥석을 채굴해서 숫돌을 제조하는 업체였으나, 전설적인 CEO 윌리엄 맥나이트에 의해 1950년에야 새로운 비전을 수립했다. 아우디 역시 1980년대 이전에는 벤츠의 한 사업부였고 자신의 딜러가 없어 폭스바겐의 딜러 한구석에서 명맥을 유지하는 브랜드였다. 그러다 브랜드의 방향성(Vorsprung durch Technik, 기술을 통한 진보)을 정하고 20년 만에 지금의 아우디가 되었다. 짐 콜린스는 위대한 기업의 역사적 발전을 면밀하게 살펴본 결과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했는데, 기업이 성장하다 어느 시점에 이르면 핵심 리더들이 ‘거부할 수 없는 비전’을 세웠다는 것이다. 현재의 많은 국내 기업들이 이 단계에 서 있다. 제조업을 기반으로 성장한 기업들이 브랜드 중심으로 핵심역량을 이전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자동차 역시 제품 중심에서 브랜드 중심으로 그 패러다임 전환기에 있다.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비전을 재정립하고 전 사원이 브랜드 관점을 갖게 하기 위하여 마케팅아카데미를 필두로 BrandView 교육을 시작한 것이다. 현대자동차 마케팅아카데미 TFT의 두 담당자에게 배운 점은 BrandView도 ‘자기다운 커리큘럼’으로 교육하는 법이다.

The interview with 현대.기아자동차 교육기획팀 차장 정주훈,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글로벌영업본부브랜드전략팀 과장 권기철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세계 100대 브랜드에 올라 있는 국내 2개 기업 중 하나다. 그렇지만 자동차 브랜드로만 순위를 매겨 보면 현대차는 총 10개 자동차 브랜드 중 8위를 기록한다. 아직 이겨야 할 경쟁자들이 일곱이나 된다. 가장 크게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곳 역시 현대차다. 최근 중국, 인도 등의 자본력을 갖춘 신흥 기업들이 떠오르다 보니 품질 중심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그렇지만 한편으로 우리는 시장에서 뒤처지고 있기 때문에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문제의식에 대하여 미래를 바라보는 경영진이 아닌,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직원이 가지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현대차가 선택한 방법이 ‘교육’이다. 전사적인 교육을 통해서 ‘기술’이 아니라, ‘브랜드’로 현대차의 동력을 삼아야 한다는 점을 이해시키려는 것이다.

현대차의 BrandView 교육을 주도하는 정주훈 차장은 “마케팅아카데미는 현대차가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라고 말한다. “마케팅아카데미는 이 자체가 중요하다기보다 현대차의 장기 전략 중 하나다. 글로벌 탑 수준으로 가지 못하고 이 자리에 머무르면 안 된다는 위기의식 속에서 그 갭을 무엇으로 채울지 고민했다. 그 중 하나가 교육이라는 툴로 전 직원에게 현대차의 미래상을 체화하는 것이었다.”

현대차는 브랜드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한 10년간의 장기 전략 과정 중 지금 절반 지점에 와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지난 5년은 난항의 연속이었다. “브랜드전략팀이 처음 만들어진 2004년에는 무엇을 해야 할지 몰랐다. 국내에서 자동차 브랜드로 이러한 전략을 구상한 기업도 없고, 삼성과 같은 소비재 브랜드는 우리와 사정이 너무 달랐다.” 브랜드전략팀 권기철 과장의 말이다. 그래서 이들이 택한 방법이 ‘학습’이라고 한다. “다른 브랜드는 어땠는지 살피고, 아우디 등에서 브랜드로 패러다임 전환기를 겪은 경험자들을 초청해서 경험담을 듣기도 했다.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었지만 컨설팅은 방향은 이야기해 줄 수 있어도 무엇을 해야 할지 가르쳐 주지 않는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