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ON을 위한 쿨헌팅, 쿨파밍
커뮤니케이션하고, 헌신하며, 협업하라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피터 A. 글루어  고유주소 시즌1 / Vol.11 온브랜딩 (2009년 08월 발행)

《쿨헌팅, 트렌드를 읽는 기술》의 공저자 피터 글루어는 온라인 세상에서 혁신과 창조의 길에 이르는 군집 창조성(Swarm Creativity)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군집에 의해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하는 방법으로 쿨헌팅(Coolhunting)과 쿨파밍(Coolfarming)이라는 개념을 언급했다. 이러한 개념을 강조한 그가 온브랜딩을 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당부한 말은 ‘신뢰’였다. 비록 온라인 시대가 도래하기 전부터 신뢰가 중요했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온라인 공간에서는 ‘신뢰’라는 속성이 더 부각된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하여 비즈니스를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발전시키고 유지시키는 것은 ‘신뢰’이기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에서 신뢰를 쌓는 것은 오랜 기간이 요구되는 반면,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에 이루어진다. 온라인에서의 이러한 신뢰의 특성을 이해할 때, 온브랜딩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피터 글루어, 지금부터는 그가 주장하는 온비즈니스의 이야기다.

The interview with Peter A. Gloor(피터 글루어)

 

 

쿨헌팅과 쿨파밍의 개념

100년 브랜딩을 하기가 점점 어려운 시대다. 급변하는 기술만큼이나 앞서가는 트렌드를 제시하기는커녕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것조차 벅차다.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영속하기 위해서는 혁신을 위한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해야 하며, 쿨헌팅과 쿨파밍이 그 해결 방안이다.

 

쿨헌팅은 1990년대에 사용된 용어로, 앞으로 메가 트렌드가 될 신선한 아이디어에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찾아 다니는 행위를 일컫는다. 쿨헌팅을 하는 사람을 쿨헌터라고 하며, 그들은 트렌드세터를 식별하여 다가올 메가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를 미리 준비하여 성장 및 확산시키는 사람이다.

 

반면, 쿨파밍은 쿨헌팅과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한다. 쿨파밍을 하는 쿨파머는 쿨헌터와 달리, 트렌드를 찾아다니기보다는 트렌드를 창조하는데 참여한다. farming이라는 단어에서 느낄 수 있듯이, 트렌드를 농작물 경작하듯이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쿨파머는 공통혁신네트워크의 일원이 되어 협업을 통해 공동의 비전을 실현하여 트렌드를 창조한다. 이처럼 쿨파머와 쿨헌터는 다른 행동 양상을 보이지만, 목적은 한 가지다. 바로 메가 트렌드의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하는 것이다.

 

쿨파밍과 쿨헌팅라는 새로운 개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브랜드는 무엇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모든 기업이 그들의 비즈니스 영역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쿨헌팅합니다. UBS(Union Bank of Switzerland)는 투자 트렌드를 쿨헌팅합니다. 또한 중전기, 발전설비 부문으로 유명한 다국적기업 ABB는‘지능형 전력망’이라고 불리는 스마트그리드(SmartGrid) 트렌드를 쿨헌팅하고, 제약 회사들은 환자의 니즈를 쿨헌팅합니다.
그러나 쿨파밍은 아직 쿨헌팅만큼 확산되지는 않았습니다. 쿨파밍은 기업이 아닌 트렌드세터라는 소비자가 모여서 자신의 비전을 성장 촉진시켜서 현실 속에서의 트렌드로 만듭니다. 이것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권력을 위임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기업은 마치 소비자 집단의 영향력에 의해서 잠식당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둔 기업들은 쿨파밍에 성공했죠. 예를 들어, 애플 아이폰의 마케팅은 긱(geeks: 기기 혹은 컴퓨터에 심하게 몰입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에 의해서 완성되었습니다. 레고(LEGO)는 마인드스톰(미국 MIT와 산학협동으로 만들어낸 레고시리즈)의 발전을 쿨파밍하고, OLPC(One Laptop Per Child Association)는 레고의 마인드스톰에 의해서 쿨파밍됩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