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IZATION ON. 온브랜딩은 브랜드의 인간화다
Naked Conversations ON Social Media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셸 이스라엘  고유주소 시즌1 / Vol.11 온브랜딩 (2009년 08월 발행)

블로고스피어는 브랜든70들이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온브랜딩의 현장 중 하나이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브랜딩에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소셜 미디어 전문가인 셸 이스라엘과 scobleizer.com을 운영하는 유명 블로거인 로버트 스코블은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에서 기업들이 블로고스피어에서 대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공저자인 셸 이스라엘에게 인터뷰를 요청하며 ‘블로그’에 대한 질문으로 일관하자 그는 먼저 다음과 같은 충고를 던졌다. 중요한 것은 블로그 자체가 아니라 소셜 미디어로서의 블로그이며, 세상을 바꾸는 블로깅의 핵심은 책의 원제에서 찾을 수 있듯 ‘Naked Conversation’, 즉 솔직한 대화라는 것이다. 또한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5억 명 정도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와 관련을 맺고 있으며, 40세 이하 인터넷 사용자의 75% 정도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고, 글로벌 100대 기업의 60%, 그리고 1000대 소비재 제품군 기업의 75%가 지금 현재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 중인만큼 기업이 소셜 미디어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고객과 함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이 온브랜딩이라고 했을 때, 이는 ‘대화’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점에서 온브랜딩에 대하여 같은 방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온브랜딩’에 대한 개념을 ‘브랜드의 인간화’라고 지적해준 점 역시 맥을 같이 했다.

The interview with Shel Israel(셸 이스라엘)

 

 

유니타스브랜드는 온브랜딩에 있어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구축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에 대하여 온라인 소셜 미디어 전문가로서 당신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저는 브랜드의 핵심은 ‘누군가가 당신의 회사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라는 감정의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라면 그 의견에 동의합니다. 특히 온라인 환경이 중요하게 대두하고 있는 시점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고객이 브랜드에 대하여 느끼는 감정은 항상 변화하는데, 그러한 변화된 감정을 쉽게 공유하고 얼마든 변형시킬 수 있는 환경이 온라인에서 구축되고 있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으로 그러한 ‘감정’은 광고나 마케팅, PR, 디자인 요소 등에 의해서 만들어졌죠. 그러나 점차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인터넷으로 옮겨오면서 브랜딩의 주체가 기업에서 소비자에게로 넘어가는 분기점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지난 50~60년간 마케팅의 주요 이슈는 메시지의 효율적 확산이었습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마케팅 영역에 있던 사람들은 인터넷을 ‘메시지의 확산’을 더 용이하게 하는 도구라는 점에 커다란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분기점’ 이전의 사고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온라인 브랜딩은 SEO(검색 엔진 최적화), 배너 광고, 클릭수의 증가 정도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제가 생각하는 온라인 브랜딩은 조금 더 인간다워지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온라인 브랜딩은 ‘사람이’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객과 파트너들, 기업 내부 직원과 이들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는 투자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활동이 온라인 브랜딩 입니다.

 

따라서 당신이 ‘온브랜딩’이라고 부르는 그것을 저는 ‘브랜드의 인간화’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과거에 브랜드가 자신을 고객에게 말하는 방식은 마치 명함 하나를 건네는 것과 같았습니다. 어떠한 브랜드를 대표하는 누군가가 명함을 고객에게 건네면 명함과 명함을 건네는 사람이 그 브랜드를 상징하는 것이었고, 고객은 명함을 전달받는 순간의 그 ‘감정’으로 브랜드를 기억했습니다. 그렇지만 오늘날에는 그 관계가 완전한 반전을 이루었습니다. 이제 고객들이 브랜드를 접하는 환경이 굉장히 다각화된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만 보더라도, 브랜드는 그 속에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과 동시에 대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한 사람’이 아니라 ‘사람들’입니다. 그 사람들이 브랜드에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있느냐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결정합니다. 사람들에 의해서 브랜딩이 이루어지는 것, 그것을 브랜드의 인간화라고 말하는 것이죠.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