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의 원형을 찾아 나서다, OXO GOOD GRIPS
21C, 아슐리안 문화의 계승자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박재경  고유주소 시즌2 / Vol.14 브랜드 교육 (2010년 03월 발행)

지금 주변에 있는 것들 중 ‘도구’가 아닌 것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몸을 두르고 있는 옷과 신발은 피부의 연장(expansion)으로서 도구며, 안경은 시력을 보강하기 위한 도구, 노트북은 연장된 뇌라 보아도 무방하다. 그런 측면에서 《생각의 탄생》의 저자 루트번스타인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도구나 장비를 두고 (몸의 확장이기에) 유령사지(phantom limbs)라 표현한 것도 그리 억지스럽지 않다. 이처럼 도구는 이제 인간의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삶의 일부이자 몸의 일부가 되었다. 그런데 도구의 원형(原形, 본디의 꼴,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바뀌기 이전의 단순한 모습)은 무엇일까? 당신이 위에서 처음 대면한, 바로 ‘주먹도끼’다. 직립보행을 하게 된 인간이 사용한 ‘최초의 도구’라는 측면에서 그러하다. 이러한 주먹도끼가 제작되던 구석기 시대의 석기 제작 기술과 관련된 문화를 아슐리안 문화라 하는데, 21세기를 사는 요즘 아슐리안 문화를 (그들이 의도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계승하는 브랜드를 발견했다. 옥소(OXO), 그중에서도 굿그립(GOOD GRIPS)이라는 제품 라인이 그렇다. 왜 그들의 제품이 도구의 날것(RAW)을 계승한다고 볼 수 있을까?

The interview with 코스모양행 옥소 브랜드 매니저 과장 박재경

 

 

 

 

‘원형’이 갖는 RAW함에서 감(感) 찾기

도구의 원형에 해당하는 주먹도끼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도끼의 날(edge)에서 느껴지는 편각(偏角) 이나 석재의 견고함 같은 기능적 측면이 아니라, 이 도구를 잡을 때 손아귀에 들어오는 둥근 부분이다. 어떤 사물의 원형이 가진 RAW함에서 우리가 발견해야 할 것은 그것의 기능적 측면이 아니다. 기능은 시대를 거듭하면서 진화하게 마련이기에 현대의 것을 따라오기 힘들다. 하지만 원형들의 RAW함에는 브랜딩을 위한 인사이트와 좋은 스토리텔링 소스가 숨겨져 있다. 그것에서 느껴지는 감(感, 오감을 통해 전해지는 느낌이나 생각)을 찾는 것이 RAW를 연구하는 이유다. 주먹도끼에서는 어떠한 감을 얻을 수 있을까.

주먹도끼의 손잡이 부분은 사용자의 빈번한 손놀림에 의해 자연적 마모를 겪으면서 사용자의 연장(expanded)된 손, 즉 연장(tool)이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자연적 마모는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그리 편리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구석기를 지나 신석기, 청동기, 철기를 지나면서 손잡이 부분에 점차 ‘의도된 마모’가 가미된 것도 좀 더 ‘편리함’과 ‘안전감’ 그리고 ‘안정감’을 찾기 위한 인류의 노력이었을 것이다. 이 세 가지 요소(편리함, 안전감, 안정감)를 한 번에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없을까? 영어 표현으로 ‘grip’은 어떨까? ‘그립감(grip感, 움켜잡았을 때의 느낌)’ 말이다.

“이 골프채는 그립감이 별론데?”
“손잡이는 그립감이 좋아야 해.”
“이 카메라는 그립감이 좋군.”

우리가 평상시에 꽤나 자주 사용하는 표현에서 보이는 그립이란 단어에는 편리함, 안전감, 안정감이란 측면이 모두 들어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그립감은 그 도구와 사용자의 관계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거 어떠한 도구(제품)를 잡았을 때 느껴지는 접촉감의 호불호가 추후 그것을 선택(구매)하는 것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떠올려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싱거운 이야기처럼 들리겠지만 어쩔 수 없이, 그 그립감이‘훌륭할 때’ 좋은 관계가 시작된다. 그렇다면‘좋은 그립감’이란 무엇일까? 이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grip’이란 단어에 대해 더 알아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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