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과 'WITH'의 ON-BRANDING
소비자와 함께하고, 멈추지 않는 온브랜딩을 하다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11 온브랜딩 (2009년 08월 발행)

지금까지 오프라인 태생 브랜드가 온라인에서 어떻게 브랜딩을 해야만 진정한 온브랜딩을 할 수 있는지를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그들은 아직 자신을 성공사례라고 감히 말하지 않았다. 지금도 노력 중이며, 앞으로 더 노력하겠다고 했다. 온브랜딩을 위한 기업마다의 브랜딩 전략과 태도에 차이가 있었지만, 공통된 점이 있다면, 바로 ‘ON’과 ‘WITH’였다.

‘At’이 아닌 ‘WITH’로 하는 ‘ON’브랜딩

온브랜딩이라는 개념을 정의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성공적인 온브랜딩을 위해 분명히 해야할 것은 계속해서 소통이 일어나야 한다는 ‘ON’의 의미를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나감에 있어서 소비자를 마케팅 대상으로 생각하는 의미인 ‘에게’, 즉 ‘AT’이 아니라, ‘함께’라는 ‘WITH’의 자세를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사가 만드는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보다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그들과 ‘함께’ 만들려는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온브랜딩에 있어서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자칫 말과 글에 의한 소통으로 한정해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온브랜딩에 있어서의 커뮤니케이션이 더 넓은 의미라는 것을 보여주는 예는 애플이다. 애플의 홈페이지를 보면 도도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용후기는 있지만,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려는 느낌보다는 제품을 홍보하려는 느낌이 더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매력적이지 않아?”라고 말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러나 애플은 분명 온브랜딩을 하고 있다. 자사 제품의 프로그램 소스를 오픈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하며 앱스토어에서 그것들을 서로 공유한다.

 

2009년 7월을 기준으로 6만 5천 개 정도의 어플리케이션이 평균 2.99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전체 어플리케이션의 70%가 유료, 30%가 무료이고, 단 1년 만에 다운로드 받은 총 개수는 15억 개라고 애플코리아 박정훈 차장은 전했다. 애플 본사에서는 이에 대한 정확한 매출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적게는 2천만 달러에서 많게는 1억 6천만 달러로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거래는 말과 글이 오가는 커뮤니케이션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인한 거래로서, 개방과 공유가 공존하는 온브랜딩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온브랜딩의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모든 행동을 포괄하는 의미다.

 

 

온브랜딩을 시작하기 전에,
그리고 타사의 성공전략을 벤치마킹하기 전에,
기업은 먼저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그리고 어떠한 소통이 진정으로 자사 브랜드의 소비자의 행동을 좌우할 수 있는지,
얼마나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오프라인 브랜드는 기억해야 한다. 소비자와 함께하는 소통은 분명 온브랜딩의 핵심이다. 그리고 그 소통은 멈추어서는 안 된다. 특히나 온라인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러기 위해서 단지 말과 글로만 하는 소통만이 전부는 아니다. 애플처럼 자사에 맞는 소통의 방식을 찾아야 한다. 지금에서야 애플의 온브랜딩 방식을 보고 국내 이동통신사를 비롯하여 휴대폰 제조사들도 한국형 앱스토어를 만들겠다며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물론 ‘한국형 앱스토어’도 중요하다. 하지만 자사가 온브랜딩을 시작하기 전에, 그리고 타사의 성공전략을 벤치마킹하기 전에, 기업은 먼저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그리고 어떠한 소통이 진정으로 자사 브랜드의 소비자의 행동을 좌우할 수 있는지, 얼마나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국내 브랜드 가운데도 남부럽지 않을 만큼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가진 기업들이 있다. 이제는 스스로가 타 글로벌 기업에게 모범이 될만한 온브랜딩의 사례를 만들 때이다. 이러한 고민의 시작이 영원불멸의 온브랜딩을 여는 길이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온브랜딩, 소비자 동기부여,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상호 작용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10-8744-8304 / unitasbrand@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