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판에서 만난 RAW정치인, 노회찬
RAW한 사회를 꿈꾸며, 그것이 낙원이라고 믿는 낭만주의자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노회찬  고유주소 시즌1 / Vol.7 RAW (2008년 11월 발행)

“다른 모든 학문이 발전하는 동안 정치만 정체되어 4천 년 전과 다를 바가 없다.” -J. 애덤스 정치의 원형은 권력을 중심에 둔 욕망 간의 갈등이며, 정치의 속성은 비밀과 거짓말, 배신과 폭로로 점철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금과 권력의 중심에 설 수 있다는 특권은, 많은 사람들에게 정치가를 꿈꾸게 만든다. 교언영색(巧言令色)하고 구밀복검(口蜜腹劍)하며 표리부동(表裏不同)해야 할 것 같은 정치판에서 ‘진솔함’으로 승부수를 걸고 있는 정치가가 있다. 거침없는 진보의 아이콘인 진보신당 노회찬 상임대표다. 노회찬 대표에게 기대한 것은 정치판의 날 것 그대로를 가감 없이 전해 듣는 것이었다. 하지만 기대와 다른 대답들을 얻을 수 있었다.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것이 RAW라는 로맨티스트 노회찬 대표에게 정치와 사회, 그리고 RAW라는 낯선 주제에 대해서 들어본다.

 

정치는 인간의 날 것을 볼 수 있는 RAW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어떤 면에서는 가장 RAW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치의 기본 속성 자체가 좋은 의미의 권력 경쟁입니다. 정치를 할 때에 정치의 주체가 개인이기도 하지만 대체로는 정당이라는 조직입니다. 정당은 권력을 획득하기 위한 상호경쟁을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목적의 수준이 높지요. 10억, 100억이라는 많은 돈을 벌기 위함이 아니라 국가 전체를 다스리는 것이 목적이거든요. 표현이 적당할지 모르겠지만 도박을 한다면 훨씬 판돈이 큰 것이죠. 그래서 경쟁이 더욱 치열합니다. 과거에는 권력은 죽고 죽이는 전쟁을 통해서 획득했다면, 문명이 발전하면서 선거와 같은 과정이 도입된 것입니다. 하지만 방법이 바뀌었다 뿐이지 그 속성 자체는 강하게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어느 영역보다 치열하고, 권력욕과 같은 인간의 욕망이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현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부정적으로 표출되거나 잘못 축적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치만은 하면 안 된다는 기피 현상도 보여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정치의 본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가장 평범한 다수의 사람들이 인간답게 살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정치인데, 오히려 진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진보라고 하면 별난 인간들이 별나게 사는 것이라고 오해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해 보이고 생소할지 몰라도, 본래의 정치가 이러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야채를 고를 때에 유기농 야채를 보면 두 가지 생각이 같이 듭니다. 농약이 없으니 괜찮을 것이다라는 생각과 동시에 이것을 그냥 먹었다가는 배탈이 나지 않을까라는 우려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농약이 든 야채로 눈을 돌리죠. 저의 역할이 바로 이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에게 정치를 바라보는 인식을 바꿔주는 것이지요. 날 것 그대로의 것이 가공된 것보다 얼마나 영양가가 풍부한지,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를 알리고 설득하는 것이요. 대중에게 채소는 농약을 뿌린 것도 있고, 유기농도 있고, 무농약 채소도 있는데 정치가 완전히 무농약일 수는 없어도 최소한 유기농은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지요. 이것이 다소 비싸고 구하기 쉽지 않더라도 기꺼이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입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