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
서양인이 바라보는 동양인의 RAW 오리엔탈리즘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박홍규  고유주소 시즌1 / Vol.7 RAW (2008년 11월 발행)

야만 동양과 문명 서양이라는 이분법 몇해 전 상영된 영화 <트로이>는 ‘문명 서양’의 원조인 그리스가, 그리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인 왕비를 유혹한 ‘야만 동양’의 트로이를 ‘문명’의 상징인 목마로 쳐부순다는 이야기다. 그리스의 용사 아킬레스로 나오는 배우 브레드 피트가 그런 ‘문명 서양’을 상징하는 인물이었다. 그 이야기는 3천년 전 정도의 옛날 일로 서양에서 가장 오래된 문학이라는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에 나온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서양인은 동양인을 RAW로 보아왔다. 이러한 서양의 관점과 태도를 오리엔탈리즘(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라고 한다. 이는 문명 그리스를 기준으로 하여 그 동쪽을 오리엔트라고 부른 서양 전통에서 비롯된다.

야만 동양과 문명 서양이라는 이분법

몇해 전 상영된 영화 <트로이>는 ‘문명 서양’의 원조인 그리스가, 그리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인 왕비를 유혹한 ‘야만 동양’의 트로이를 ‘문명’의 상징인 목마로 쳐부순다는 이야기다. 그리스의 용사 아킬레스로 나오는 배우 브레드 피트가 그런 ‘문명 서양’을 상징하는 인물이었다. 그 이야기는 3천년 전 정도의 옛날 일로 서양에서 가장 오래된 문학이라는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에 나온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서양인은 동양인을 RAW로 보아왔다. 이러한 서양의 관점과 태도를 오리엔탈리즘(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라고 한다. 이는 문명 그리스를 기준으로 하여 그 동쪽을 오리엔트라고 부른 서양 전통에서 비롯된다.

 

3천년 전 서양인의 세계관은 지중해를 둘러싼 당시의 트로이, 즉 지금의 터키를 비롯한 아랍이나 이집트 정도에 국한되었다. 《일리아드》에 묘사된 터키 이상으로, 이집트는 이집트의 상징인 클레오파트라에서 보여지듯이 야만적이고 미개적일뿐 아니라 관능적이고 퇴폐적인 RAW의 상징이기도 했다. 영화에서 거의 나신인 그녀가 유혹하는 줄리어스 시저는 서양 정치인과 군인의 모범으로서 문명 서양을 상징한다. 즉 그녀는 문명서양을 망치는 미개 동양의 악녀(팜므 파탈)의 원형이다. 그것에 대응되는 것이 성처녀 마리아임은 물론이다. 즉 RAW는 악, RAW를 개화시키는 문명은 선이라는 선악의 이분법이 확립되었다.

 

성처녀 마리아와 신의 아들 예수를 상징하는 성지 예루살렘을 탈환하기 위한 중세 십자군의 전설은 최근 미국의 아랍 전쟁을 수행한 미국 대통령 부시의 ‘악의 축’에까지 이어져온 문명 서양의 오랜 전통이다. 물론 그 사이에 ‘야만 동양’은 터키를 중심으로 한 아랍을 넘어 인도와 중국까지 포함하고 더 나아가 아프리카 아시아는 물론 중남아메리카를 포함하는 비서양 전체를 포함하는 동양으로 확대되었다. 그 기점은 16세기의 서양에 의한 소위 ‘지리상의 발견’ 이래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의 정복이었으나, 특히 19세기에 와서 영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서양의 국민국가가 제국주의로 확대됨에 따라 전 세계를 식민지로 지배했다. 그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해 동양을 미개 야만으로 규정하는 오리엔탈리즘이 서양의 세계지배의 논리가 되었다. 그것이 20세기 말에 와서 아랍은 물론 북한까지를 ‘악의 축’으로 규정하는 오리엔탈리즘이 성립된 것이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서양인은 동양인을 RAW로 보아왔다. 이러한 서양의
관점과 태도를 오리엔탈리즘이라고 한다. 이는 문명 그리스를 기준으로 하여
그 동쪽을 오리엔트라고 부른 서양 전통에서 비롯된다
.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