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Your Own Brand!!!
당신은 어떻게 되길 원하십니까? 1)브랜드로 변신 2)브랜드로 변화 3)브랜드로 변장 4)브랜드로 변혁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4 휴먼브랜드 (2008년 05월 발행)

지금은 누구나 알고 있는 브랜드라는 개념은 1927년 P&G에서 만든 경영 이론으로 제품(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일종의 구조 개념이자 툴이었다. 이러한 개념을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생겨나는 필연적 부산물인 타인과의 ‘관계’에서 찾으려는 노력이 있었다. ‘관계학(關係學)’이라는 추상적이지만 극도로 현실적인 개념을 교집합으로 두고 상품 브랜드와 휴먼브랜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는 책이 바로 《너 자신이 브랜드가 되라(Be Your Own Band)》이다. 그 중에서도 그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며 나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identity)란 무엇이며, 어떻게 형성하고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상세히 기술되어있다. 이 책의 공동 저자 중 한 명인 데이비드 맥넬리(David McNally)는 동기부여와 자기 계발 분야의 전문가이자 사업가이다. 전미 베스트셀러인 《Even Eagles Need a Push(독수리도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다)》가 그의 대표작이다. 그의 저서들은 세계 유수의 기업들의 사내 교육용 자료로 쓰일 만큼 인정받고 있다. 또 다른 저자인 칼 D. 스피크(Karl D. Speak)는 명망 높은 컨설턴트로서 브랜드 운용과 마케팅에 관한 기업대상 세마나에서 그 빛을 발하고 있다. 이러한 실력을 바탕으로 모토로라, 월 스트리트 저널(Wall Street Journal), 3M, 소니, 타깃스토어(Target Store), 아메리칸 에어라인(American Airlines), IBM, 페더럴 익스프레스(FedEx), ING, 퀘스트(Quest), AT&T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두터운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The interview with Karl D. Speak
어떻게 이 책을 쓰게 되셨습니까?

‘컨셉으로서의 브랜드’가 비즈니스 환경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경영이론으로서의 브랜드 개념은 1927년 P&G에 의해 성립되었습니다. 당시의 브랜드 개념은 소비자와 제품의 관계를 증진시킴에 있어 기업의 자원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한 하나의 관리차원적 구조개념이었습니다. 그 관계의(소비자와 상품간의) 강력함은 우리회사 상품이 타사와의 경쟁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얼만큼의 재구매가 발생되는가로 측정되었습니다. 제조업자들은 수십 년 간의 투자와 실험을 통해 차별화 된 브랜드를 형성해가며 소비자와 상품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에 익숙해졌습니다. 제가 《너 자 신이 브랜드가 되라Be Your Own Brand》라는 책을 쓴 이유는 그러한 ‘관계학’을 개인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하고 유지함에 있어 유용한 틀로 투영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도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의미의 ‘브랜드’를 정의해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브랜드라는 것은 다른 존재entity와는 차별화된 가치를 창조해내는 존재의 고유한 품질을 이야기 합니다. 또한 그 창조된 가치는 하나의 관계를 성립시키기에 브랜드는 ‘차별화된 가치들의 총아로 이루어진 의미있는 관계’라고 정의 되기도 합니다. 사람도 타인과의 관계에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품질을 사용한다면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라는 개념은 양자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관계를 어떻게 유지?발전시키는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일종의 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도 하나의 브랜드가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보다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끊임없이 가치를 창조할 경우 ‘인간도 강력한 브랜드가 될 수 있는가?’ 혹은 상대방에 대한 무지로 인하여 ‘타인과의 관계에서 브랜드 구축에 실패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더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휴먼브랜드와 상품 브랜드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브랜드를 ‘관계 관리를 위한 하나의 틀’로 볼 때, 그 개념은 사람과 상품 모두에게 광의적 적용이 가능합니다. 사람들은 더 나은 관계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들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혹은, 타인들로 하여금 자신을 특별한 자질을 갖춘 사람으로 차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오는 만족감을 얻기 위함입니다. 상품 브랜드에서 관계의 중요성은 더 이상 거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에서의 성공은 소비자, 공급자 그리고 직원들과의 ‘특별한 관계’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