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the Value, 고현숙
휴먼브랜딩의 법칙 2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고현숙  고유주소 시즌1 / Vol.4 휴먼브랜드 (2008년 05월 발행)

코치(coach)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일까? 외래어이기 때문에, 좀 더 확실한 의미파악을 위해 영영사전을 뒤적였다. ‘They help them to become better at a particular sport’ 이것이 코치의 의미이다. 더 나아지도록 돕는 것이 코치의 핵심적인 역할인 것이다. 한국코칭센터 고현숙 대표의 생각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만 그녀는 코칭을 마중물에 비교하였다. 펌프로 지하수를 퍼 올릴 때 한 바가지의 물이 큰 힘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코칭도 그러하다고 했다. 가장 자신다운 강점을 이끌어 내어 강화시켜주는 것이 코치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고현숙 대표. ‘나는 코치로서 사람들이 마음 속 빗장을 풀고 나아가는 자기 발견의 여정을 함께 해왔다’라고 말하는 그녀의 휴먼브랜딩 법칙을 들어본다.

The interview with 한국코칭센터 대표 고현숙

 

 

많은 사람을 코칭하시면서 브랜드라고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셨을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을 알고 계시나요?
듀퐁 아시아 ·태평양 본부의 김동수 회장이 생각이 납니다. 듀퐁은 나일론, 플라스틱, 화학 제품 등을 만드는 화학 기업인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윤리 경영이에요. 윤리지침이 아주 잘 되어 있고,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화하는 조직이지요. 두 번째 가치는 안전입니다. 듀퐁 사무실에 가 보면 안전을 얼마나 세심하게 신경을 쓰는지 알 수 있어요. 모퉁이에 볼록거울이 있어서 서로 오가는 사람들이 부딪히지 않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강의를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안전시설 점검인데, 호텔에서 하면 호텔 구조가 어떤지를 말해주고 가방이 옆에 있으면 걸려서 넘어 질 수 있으니 치워놓고 시작을 합니다. 심포지움을 열면 마이크 선이 내려와서 단상에 걸쳐 있지 못하게 치웁니다. 이렇게 ‘안전’이라는 가치를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죠.

‘Living the Value’, 말하자면 가치 그대로 산다는 것이죠. 가치대로 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인데, 김동수 회장은 이를 지키며 사는 대표적인 인물이지요. ‘윤리경영을 한다’고 말하고, 실제로도 원칙대로 삽니다. 아실지 모르겠지만, 인도나 제 3세계 공장 부지를 사기 위해서는 뇌물 없이는 안 되요. 몇십 년 동안의 사업 관행이기 때문에, 뇌물을 주지 않고서는 공장 부지를 확보할 수 없어요. 그런데 김동수 회장은 ‘그렇다고 뇌물을 주면서까지 할 수 없다. 상황에 따라서 변하는 것이 원칙이 아니다. 원칙이라는 것은 우리의 기준대로 언제 어디서든지 지켜야 되는 것이다. 인도에서 공장을 짓지 말자’라고 결정해서 실제로 안 했어요. 수년 뒤에야 뇌물 없이도 부지를 살 수 있는 조건이 되었죠. 그래서 인도에서는 사업을 늦게 시작했어요. 또한 듀퐁은 ‘상사니까 부하직원을 마음대로 해도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좋은 예로, 회장이 직원들에게 점심을 같이 하자고 했는데, 직원이 만약 개인적인 선약이 있다라고 하면 절대 강요하지 않아요. 회장이면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 직원이 약속을 변경하려 해도 ‘절대로 그러지 마라’라고 합니다. 이러한 것이 쉬운 것 같지만 권위의식을 버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죠. 특히 김동수 회장은 연세가 61세임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에게 가치대로 사는 모습을 몸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러한 리더의 모습은 직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직원들에게 귀감이 되고 모델이 되죠. 듀퐁의 직원들은 회사 충성도가 굉장히 높아요. 웬만해서는 이직도 하지 않고 아주 열심히 일하더라고요. 듀퐁 직원들은 자신들이 무엇인가 가치 있는 일을 한다라는 마인드가 굉장히 강해요. 이러한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은 리더가 모범이 되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존중해 주니까요. 만약 겉으로 표방하는 것과 실제가 다르면 안되는데, 진실성이 있으니까 모델이 되는 것입니다. 회사가 표방하는 가치가 유리된 하나의 구호가 아니고 ‘그것대로 사는 것이다’라는 것을 보여주니까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 같아요. 김동수 회장은 아주 배려심이 많고, 인간적이다 보니 직원들이 상당히 존경해요. 리더가 가치를 따르고, 가치화가 되면 그것은 회사 문화의 기준이 되죠.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