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2.0시대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김지현  고유주소 시즌1 / Vol.11 온브랜딩 (2009년 08월 발행)

웹 2.0은 Ope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라는 기반 기술을 통해 분절된 서비스들이 효율적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치를 말한다. 미디어 2.0은 시민 누구나 세상에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대안 미디어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그렇다면 브랜드 2.0은 무엇일까? 웹 2.0, 미디어 2.0 모두 온라인이라는 플랫폼의 등장으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었다.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진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마케팅과 브랜드 역시도 새로운 변화와 도약의 시기를 보다 적극적으로 맞이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 더 이상 마케터의 생각대로 움직이려 하지 않는 개미군단을 브랜드 전도사로 삼기 위해서 온라인의 다양한 활용 방안을 연구하고 투자해야 할 때다.

브랜드 전도사들의 위력

IT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애플과 구글이라는 브랜드를 잘 알고 있다. 심지어 애플, 구글 서비스를 사용조차 하지 않는 사람들도 아이폰과 구글검색, Gmail은 알고 있다. 게다가 이들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혁신적이고 친근하며 시장을 리딩하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왜 고객들은 쉽게 접하기도 어려운 이들 브랜드를 우호적으로 인식하고 있을까?

 

2008년 1월, 샌프란시스코에서는 맥월드 2008(Macworld Conference & Expo 2008)이 열렸다. 애플의 신제품인 맥북에어 등을 선보이는 제품 발표회였다. 일개 한 회사에서 신제품을 발표하는데 전 세계에서 수천 명의 사람들과 기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한 회사의 제품 발표회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것이다. 제품 발표 이후 인터넷은 애플의 신제품에 대한 찬사로 뜨거웠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제품이 발표되기 수개월 전부터 온라인에는 이를 기다리는 블로거들(애플 마니아들)의 관심과 기대로 시끄러웠다. 그리고 제품 발표회에서는 신제품을 가장 먼저 만져보고 이 소감을 온라인(유튜브, 블로그 등)으로 실어 나르는 얼리어답터들의 치열한 경쟁이 이어졌다. 어김없이 다음날 조간신문에는 애플발 혁신적 제품 소식이 전세계 언론을 강타했다.

 

애플은 천문학적인 금액을 들이는 광고를 집행하지 않고도 전 세계인의 뇌리 속에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각인시켰다. 누구 덕분일까? 바로 애플의 전도사들 덕분이다. 몸에 애플의 문신을 새겨 넣고, 맥월드 2008에 들어가기 위해 새벽부터 줄지어 늘어선 애플의 광신도들 덕분이다. 이들은 제품을 혼자 즐기고 만족하는 것을 뛰어넘어 주변 사람들에게 애플의 브랜드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과거에는 전도사의 주변인들 사이에서만 입소문이 나는데 그쳤겠지만, 이제는 온라인을 타고 전도사의 목소리가 전 세계에 타전되고 있다. 게다가 전도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뭉치고 합쳐져, 그 목소리는 확성기로 증폭된 것처럼 더욱 커진다. 이들의 커뮤니티는 눈이 모이고 모여 커다란 눈사람이 되는 것처럼, 주변의 사람들을 감염시키며 보다 많은 사람들을 애플의 마니아로 만들어간다.

 

온라인에는 수많은 제품과 브랜드, 기업에 대해 떠들어대는 컨텐츠들이 가득하다. 이들 컨텐츠는 휘발되지 않고 언제나 소비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열려있다. 열린 컨텐츠는 소비자들의 참여에 의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사람들의 가슴 속에 브랜드를 형성시킨다. 이러한 브랜드 인식 메커니즘은 과거에 마케터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만 하면 소비자들이 받아들이던 브랜드 메시지 인식 방식과는 크게 달라진 것이다. 온라인에서 브랜드는 수많은 사용자들의 참여와 커뮤니티를 통해서 전파되며, ON GOING된다. 브랜드의 형성이 사용자들의 참여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서로간의 토론과 나눔을 통해서 아이가 커가는 것처럼 성장되어간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웹 2.0, 브랜드 마니아, 인터넷, 온라인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온브랜딩

다음(Daum), 트위터(Twitter)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