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브랜드다
My Name , ‘Brand’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황상민  고유주소 시즌1 / Vol.4 휴먼브랜드 (2008년 05월 발행)

2002년 서울 월드컵의 열기가 한창이었을 때, 나의 눈길을 끈 기사가 있었다. 유럽의 강호들과 맞붙을 때마다 유럽 팀 선수 1명의 몸값이 한국팀 선수 전원보다 비싸다는 지적이었다. 물론, 4강의 위업을 달성한 이후 한국 선수들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자신의 몸값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았던 대학교수가 갑자기 운동선수를 다시 보게 되었다. 자기 몸값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니…. 나도 그럴 수 있을까?

나의 몸값은?

2002년 서울 월드컵의 열기가 한창이었을 때, 나의 눈길을 끈 기사가 있었다. 유럽의 강호들과 맞붙을 때마다 유럽 팀 선수 1명의 몸값이 한국팀 선수 전원보다 비싸다는 지적이었다. 물론, 4강의 위업을 달성한 이후 한국 선수들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자신의 몸값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았던 대학교수가 갑자기 운동선수를 다시 보게 되었다. 자기 몸값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니…. 나도 그럴 수 있을까? 몸값을 확인 받고 싶은 느낌도 들었다. 운동선수도 아닌데 자신의 몸값을 확인할 수 있을까? 오라는 곳은 커녕, 현재 있는 곳도 불안한 사람들이라면, 자신의 몸값을 확인하는 것은 불편한 현실을 직면하는 것처럼 느낄지도 모른다.

 

한번은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만일 내가 속한 대학에서 내가 그만둔다면 학교에서는 내가 없어지는 것을 아쉬워할까? 아니, 몸값을 더 줄 터이니 있으라고 할까? ‘대학사회의 경쟁’을 운운하는 이야기가 나돌 때마다, 대학교수 스카우트 기사를 볼 때마다 해보는 상상이다. 한국 대학 사회에서 어떤 교수가 그 대학을 떠나려고 할 때, 학교에서 잡는 경우는 거의 없다. 스타 교수이든 평범한 교수이든 예외는 없다. 사실은 잡고 싶어도 특별히 잡을 방법도 없다. 그래서인지, 교수의 몸값은 처음 들어올 때부터 지금까지 모두 같다. 한 번 정해지면 그대로 끝까지 갈 뿐이다. 처음 시작하는 대학이 어디냐에 따라 그 사람의 몸값이 달라질 뿐이다. 때로 몸값을 올리고 싶은 사람은 더 좋다고 하는 대학으로 용케 옮겨가는 재주를 부릴 뿐이다. 대학이 대학교수의 몸값을 정하지 교수 자신이 스스로의 몸값을 정하기는 힘들다. 이런 상황에 있는 대학교수가 자신의 몸값을 한번 정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하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경영 혁신 전도사의 한 사람인 톰 피터스(Tom Peters)는 몇 년 전에 《Wow 프로젝트 1, 2, 3》라는 요상한 이름의 책을 내었다. 평범한 회사원이라도 자기만의 독특한 브랜드를 가진 ‘브랜드 유(brand you)’로 자신을 상품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물론 자신의 몸값을 올리기 위해서이다. 몸값을 올릴 가능성이 별로 없는 대학에 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살펴보았다. 톰 피터스의 ‘브랜드 유’, 즉 자기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자신의 일상 업무를 ‘와우’하고 놀랄만한 ‘프로젝트’로 바꾸면 된다는 이야기였다. 남들이 깜짝 놀랄 정도로 일을 잘하고 좋은 결과를 내면 된다는 이야기는 ‘착하고 바르게 살면 나중에 복이 생긴다’는 공자님 말씀처럼 들렸다. 틀린 말은 아니었지만, 자신의 몸값을 올리고 싶었던 한국의 교수에게 큰 도움은 되지 않았다. 너무 뻔한 이야기였으니 말이다.

 

 

'브랜드 유(brand you)'는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스스로를 상품이 되게 하는 것이다.
만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브랜드가 될 수가 없다.
이것은 자신이 남들에게 팔리는 물건이 되기 위한 1차 조건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몸값, 브랜드 유, 와우 프로젝트, 정체성, 낙관주의, 흥미, 브랜드 존재 목적, 지향 가치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