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r Resign?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이병욱  고유주소 시즌1 / Vol.4 휴먼브랜드 (2008년 05월 발행)

디자인 경영은 앞으로 기업 경영에 있어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불가결한 수단이 될 것이다.

"디자인을 하라. 아니면 사임하든지(Design or resign)."

영국의 전 총리인 마가릿 대처가 1980년대 영국병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각료들에게 했던 말이다. 그녀의 강력한 의지 덕분인지, 영국은 디자인 산업의 육성으로 IMF 경제 위기를 극복을 하고, 오늘날까지 국가의 중요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비즈니스위크》지에서는 ‘경제의 근본이 지식에서 창조성으로 이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기술 주도의 혁신이 디자인 주도형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21세기의 가장 큰 키워드는 바로 디자인이다. 초기의 산업 사회가 발달하면서중시했던 가격이나, 그 이후에 중시했던 품질의 고저로서는 더 이상 차별화된 브랜드 요소를 만들 수 없다. 즉, 감동과 경험을 고객과 나누는 감성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애플, GE, P&G 등의 기업들은 디자인을 제품 및 비즈니스 혁신의 핵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브랜드에 있어서 디자인이라는 요소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제품의 첫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해보면, 첫인상이라는 것은 제품에 호기심을 가지고 한번 들여다 보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다. 소비자가 호기심을 가지고 그 제품을 들여다보거나, 만져보거나, 기억하게 만들어야지만 구매로 연결이 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약 50%가 구매 판단을 하는 시간은 단 0.2초이다.

 

하지만 이러한 디자인 요소를 마케팅 영역에서도, 경영자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복잡하게 얽혀있는 감정을 도식화 해내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도출은 간단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감성 가치의 핵심을 이루는 것은 경험가치이며, 나만이 독특하게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소비자들이 갈구한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볼 때 디자인 요소는 감성가치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툴 중에 하나일 것이다. 예를 들어, 지난 2월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 윤종용 부회장은 삼성전자를 *아사히야마 동물원처럼 만들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발표했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동물원의 본질에 충실한 감성과 감동의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폐원 위기의 시골 동물원에서 일본 최고의 동물원으로 부활시킨 모범적인 케이스이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에서 배우는 디자인 경영 사례
《창조적 디자인 경영》에서 밝히고 있는 일본의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케이스를 살펴보자.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오늘날 1,200만 명이 살고 있는 도쿄 중심의 우에노 동물원보다 관람객이 많은 일본 제 1위의 동물원이 되었지만,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관람객이 급감하고 재정 적자가 누적되어 급기야는 시의회에서 폐원을 추진했던 동물원이다. 폐쇄 위기에서 벗어나 일본 최고의 동물원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핵심 역량은 무엇일까? 바로 동물원 본질에 충실한 경험가치를 창조했기 때문이다. 생명을 통한 체험의 감동은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아사히야마만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동물들이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가장 최적의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배려한 동물원의 지혜와, 이에 만족해하는 동물들의 모습을 보면서 관람객들은 단순히 동물의 외형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동물들의 행동을 통해 굉장히 멋진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경험가치의 공유를 통해 감동을 받는 것이다. 이것이 사람들이 느끼는 감동이며 동물들이 주는 감성 에너지이다.
이러한 경험가치 창출의 핵심은 바로 디자인 경영에서 오는 것이다. 겉모습만을 아름답게 만드는 개념의 디자인이 아니라, 동물원 그 본연의 가치에 충실하여 섬세한 배려를 통해 고객을 감동시키는 마인드, 그러한 마인드가 바로 디자인이며 그 마인드를 갖춘 경영이 바로 디자인 경영인 것이다. 안정적인 지배 구조와 이를 바탕으로 한 높은 주인 의식과 책임감, 오랫동안 뿌리내린 조직 내 학습 문화, 사육장 별 권한 이양에 따른 직원들의 강한 책임감과 창의성의 발현, 고객을 중시하고 고객과 동물을 배려하는 마음가짐과 이상적인 동물원의 모습을 그리며 이를 실현하려는 조직 구성원들의 열정이 어우러져 만들어진 디자인 혁신 경영의 결과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