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York in Seoul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4 휴먼브랜드 (2008년 05월 발행)

뉴욕 지사에서 3년간 근무를 하고 올해 1월에 한국으로 다시 귀국한 N사의 김세라 대리. 아침 출근길이면 차에서 내리자마자 스타벅스에서 베이글과 에스프레소 샷 1잔을 더 추가한 카페라떼를 사들고 자리에 앉는다. 12시 10분 전. 오늘따라 회사 근처에 있는 설렁탕집이 아니라, 감미옥 설렁탕집 맛이 그립다. 약간 멀지만 그래도 가기로 결정. 대학 동창 모임이 있는 금요일. 장소는 뉴욕 다운타운의 이스트 빌리지(East Village)에서 본 식당과 비슷한, 20평 정도되는 자그마한 그리스 음식을 파는 식당으로 예약했다. 4시간 동안 지중해식 요리와 즐거운 수다로 저녁을 보내고, 자정이 되었지만 금요일이어서 그런지 왠지 일찍 잠들기가 아쉽다. 주중에 다운 받아 둔 <더티 섹시 머니(Dirty Sexy Money)>를 보기 위해 노트북을 꺼내 들고는 새벽 2시가 되도록 잠들 줄 모른다.

혹시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김세라 대리와 비슷한 행동을 한 적이 있다면
아래의 리스트에서 뉴욕 증후군이 있는지
테스트 해보는 것은 어떨까?

 

 

New York Syndrome Test

ㅁ 언제부터인가 아침 식사는 베이글과 커피다.
ㅁ 당근, 샐러리, 양파와 크림치즈를 섞어 만든 베지터블 크림치즈를 1cm정도 두께로 베이글에 발라 먹어도 아무렇지 않다.
ㅁ 설탕 2스푼, 프림 2스푼을 넣은 인스턴트 커피에 익숙했던 미각이 아메리카노에 우유와 시럽을 넣는 것이 더 자연스러워졌다.
ㅁ 커피를 주문할 때, 우유 대신 소이밀크(두유)를 넣어달라고 말한다.
ㅁ 가끔씩 벤더나 델리에서 파는 1달러짜리 드립커피가 생각이 난다.

 

 

도대체 언제부터 내 미각과 식성이 달라졌지?

ㅁ 뉴욕 배경의 미드와 영화는 꼭 챙겨서 보며, 혹시라도 아는 장소가 나오면 “어? 저기 내가 가본 곳인데…”하는 일종의 향수병이 도진다.
ㅁ 케익, 음식을 주문할 때나 제품을 살 때, ‘뉴욕’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제품에 왠지 더 끌린다.
ㅁ 한 달에 한두 번 정도는 청담동과 이태원에 가서 맛있는 브런치를 즐긴다.
ㅁ 가격이 만만치는 않지만 왠지 뮤지컬을 보아야만 할 것 같은 강박관념이 생겼다.
ㅁ 뉴욕에서 자주가던 타이 레스토랑이 있는지 인터넷을 뒤진 적이 있다.
ㅁ 뉴욕 이스트 빌리지(East Village)의 소소하고 아기자기하면서도
ㅁ 편안한 카페나 레스토랑이 생각이 날 때면 신사동 가로수길을 찾는다.
ㅁ 하루에 한 번 정도는 뉴욕 타임즈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기사를 확인한다.

 

 

도대체 내가 한국에 있는 것일까? 뉴욕에 있는 것일까?

앞서 언급한 여러 사례들은 뉴욕에 1년 이상 거주 경험이 있는 몇몇 사람에게 물어 보았던 뉴욕 증후군이다. 뉴욕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극과 극이다. 뉴욕의 모든 것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뉴욕의 매력이 무엇이냐고 묻는 이들, 이렇게 두 부류로 쉽게 갈린다. 뉴욕에 대해 비판하는 사람들의 말에 아랑곳하지 않고, 뉴욕에 한 번 중독된 사람들은 연어의 회귀본능처럼 어떻게 해서든지 그 도시로 돌아가려고 한다는 것이 뉴욕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말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