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서 활황의 버튼을 누르다
전 세계를 덮친, 불황!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베리 페이그  고유주소 시즌1 / Vol.9 호황의 개기일식 (2009년 03월 발행)

베리 페이그(Barry Feig)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American Express), 퍼스트 브랜즈(First Brands), 콜게이트 파몰리브(Colgate-Palmolive) 등의 제품 마케팅 전략과 포지셔닝을 담당했던 마케팅 전략가로 20여 년간 탁월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1986년 그는 베리 페이그의 제품성공연구소(Barry Feig’s Center for Product Success)를 건립하고 기업에게 ‘소비자 욕구’를 기반으로 한 비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컨설팅하고 있다. 그는 또한 <에드버타이징 에이지> 등의 주요 비즈니스 간행물의 고정 칼럼과 《신상품 워크숍》 《핫버튼 마케팅》 《가슴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등 의 책을 통해서 히트상품 제조 전문가, 소비자 행동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불황에서 활황의 버튼을 누르다 통제 욕구, 소속감, 브랜드 약속, 감성 마케팅, 합리화
불황일 때, 마케터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만한 강력한 소비자 욕구는 무엇입니까?
불황일지라도 내적 욕구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마케터는 소비자의 내적 욕구를 알기 위해서 많은 노력해야 합니다. 불황에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내적 욕구 가운데 한 가지는 통제(control) 욕구입니다. 소비자들은 그들의 삶을 완벽히 통제할 수 없다고 느끼죠. 그러므로 마케터는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스스로의 삶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도록 끊임없이 소비자들을 안심시켜야 합니다.

 

그렇다면 통제 욕구를 잘 활용한 사례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버락 오바마(Barack Obama)가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사람들이 공화당 집권체제하에서는 자신들이 통제력을 잃어간다고 느꼈기 때문이죠. 또 다른 한 가지 예로 휴대폰 사용자의 급증을 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친구와 가족을 ‘그들이 원하면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기를 원했기 때문에 이토록 휴대폰 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통제 욕구, 소속감, 브랜드 약속, 감성 마케팅, 합리화

켈로그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