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내추럴 문명을 가진 드나르브족
새로운 사회적 단위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12 슈퍼내추럴 코드 (2009년 11월 발행)

가족이라는 ‘우리’도, 민족이라는 ‘우리’도, 같은 나라나 지역, 학교 출신이라는 ‘우리’도 ‘부족이 주는 삶의 온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일체감에 대한 욕구는 다른 방식으로 표출되고 있다. 채식주의자나 친환경주의자, 페미니스트처럼 신념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연대하기도 하고, 종교나 정치적 성향에 따라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드나르브족의 존재는 이러한 일체감에 대한 욕구가 ‘브랜드’로 모여들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브랜드 역시 인간에게 ‘우리’라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최근 본거지를 넘어서는 활동을 보이고 있는 신비한 부족을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세계 각지에 고루 퍼져 있는 드나르브(dnarb) 족은 서쪽에서 왔다고는 하나 이들의 기원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드나르브 문화의 특징은 오골(ogol)이라고 불리는 문양을 수집하거나, 그것을 자신의 몸이나 소지품 등에 새겨 넣음으로써 그것 자체를 숭배하며 자신이 어떤 부족에 소속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 주는 행위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들이 진정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오골이 상징하는 정신적 가치를 서로 공유하는 것이었다.

 

대부분 평화로운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부족이 위험에 처할 때는 공격적 성향을 드러내기도 하며, 자신의 부족을 수호하기 위하여 초자연적인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드나르브 사람들은 평등주의를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부족 내에서 현격한 경제적 불평등이나 수직적 권력 구조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이들에게 레툽모크(retupmoc)라고 불리는 사당은 의식을 행하는 신성한 공간으로서 주로 부족장이나 부족원에 대한 찬사 내지는 주술을 기록하는 행위가 이루어진다. 사당에서의 의식은 몹시 개인적이지만, 그 목적은 자신의 신념을 부족원과 공유하는 것에 있다.

 

드나르브족의 세부 부족 가운데 대표 부족인 엘파(elppa)족은 스보츠 이베츠(Sboj evets)라는 영웅에 의해서 세워졌다. 이들 신화에 따르면 그는 엘파족에서 쫓겨났다가 다시 빅맨으로 돌아와 엘파족을 드나르브 사람들 가운데 가장 뛰어난 부족으로 세웠다. 그 결과 엘파족은 그에 대한 무한한 경의를 표하며 그를 추종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그의 추종자들은 1년에 한 번씩 들로우캄(dlrow cam)이라 불리는 성지에 모여 의식을 행하며, 의식 후에는 각자의 집에 있는 사당으로 향하여 개인적 의례로 의식을 마무리 짓는다. 진정한 엘파족이 되기 위한 필수품인 도피(dopi)와 쿠부캄(koobcam)을 얻기 위하여 때로는 물질적 대가를 치르기도 하지만, 이들은 그것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도리를 다했으며 진정한 엘파족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중 도피는 엘파족의 몸의 일부와 같으며, 도피를 잃어버리거나 도피와 떨어져 있으면 정신적 불안증 내지는 공포증을 느끼기도 한다.

 

일상적으로 수많은 의례를 행하며 체계화된 상징 체계를 가지고 있는 드나르브 사람들은 어느 오지에서 발생한 어떤 부족일까. 사실 드나르브는 브랜드(brand)를 거꾸로 표기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오골은 로고(logo)를, 엘파는 애플(apple)을, 스보츠 이베츠는 스티브 잡스(steve jobs)를 거꾸로 표기한 것이다. 그리고 이 글은 브랜드가 부족화되고 있는 현상을 애플의 사례를 통하여 서술한 것이다. 인터넷 미디어의 발달로 사람들은 민족이나 인종, 지연, 학연 등을 뛰어넘어 ‘브랜드’라는 이름 아래에서 공동의 가치관을 공유하고 개인 및 집단 정체성을 만들어 나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부족화 경향이 주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슈퍼내추럴 현상, 브랜드 부족, 브랜드 마니아, 드나르브족, 브랜드 소속감, 해병대, 관계 구축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마니아, 브랜드 부족의 원... 영국의 문화 연구가였던 레이먼드 윌리엄스(Raymond Williams)의 말처럼, ‘문화’라는 단어는 우리의 언어 중에서 가장 의미...

허영심을 치유하는 슈퍼 휴... “허영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기호품이지(Vanity is definitely my favorite sin).” 영화 <데블스 에드버킷(The Devil’s A...

147. 브랜드 부족(部族, t... “ ‘우리’라는 단어가 주는 분명한 느낌 중 하나는 그것이 바람직한 상태라는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상태에 있기를 원한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