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파는 아이콘이다
스쿠터가 스쿠터가 아닌 이유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최태형  고유주소 시즌1 / Vol.12 슈퍼내추럴 코드 (2009년 11월 발행)

베스파는 아이콘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이탈리아의 국민 스쿠터였고, 60년대 영국에서는 비틀즈와 함께 모즈 문화의 상징이었다. 이후 베스파는 전 세계적인 자유와 낭만의 아이콘이 되었다. 그리고 지금 한국에서는 클래식 스쿠터의 아이콘이 되었다. 그래서 베스파는 스쿠터가 아니다. 스쿠터의 본연의 기능은 scoot 즉, 재빨리 움직이는 것이다. 그렇지만 베스파는 재빨리 이동할 수 있는 간편한 이동 수단이라기보다는 아름다운 클래식 스쿠터로 통한다. 베스파를 갖는다는 것은 스쿠터를 갖는다기보다는, 베스파가 상징하는 문화를 갖는다는 의미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고장이 잦고 시동이 안 걸릴 때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한다.

The interview with 베스파 마니아 최태형 

 

 

베스파를 통하여 한국에 스쿠터 문화를 전파하고 정착시킨 시스쿠터닷컴(www.c-scooter.com)의 운영자 최태형 씨를 만났다. 그는 베스파의 영향으로 스쿠터 매거진을 창간하겠다는 꿈을 키우고, 스쿠터 라이더들이 쉬다 갈 수 있는 카페를 운영했으며, 스쿠터 문화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웹진을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마니아’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서 조심스러워했다. 그렇지만 “저의 20십 대를 함께한 것 같아요”, “베스파로 인해서 많은 기회를 얻게 되었죠”와 같은 대답에서, 굳이 ‘마니아’라고 칭하지 않아도 베스파에 대한 깊은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베스파와 특별한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선 베스파의 매력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베스파는 우선 스쿠터에 있어서 원조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베스파라는 브랜드 자체가 다른 브랜드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했죠. 베스파가 유럽에서 한창 유행할 때는 람브레타라는 카피 브랜드가 생겨나기도 했고, 두카티에서 스쿠터를 생산하도록 영향을 주었죠.

 

오리지널이 된다는 것은 언제나 브랜드를 유지하는 커다란 축인 것 같습니다.
물론 베스파가 스쿠터의 오리지널이기 때문에 다른 제품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지만, 더 의미 있는 것은 모즈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했다는 점이에요. 모즈 문화하면 보통 모즈룩이라는 하나의 패션 스타일로 이야기되지만, 1960년대 당시 영국의 모즈족들이 이동 수단으로 이용하던 것이 베스파죠. 모즈 문화 자체가 마약이나 반항 등의 상징이기도 해서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에요. 그렇지만 하나의 브랜드가 단순히 기계가 아니라, 한 시대의 문화를 형성하는 데 주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멋지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하나의 브랜드가 단순히 기계가 아니라, 
한 시대의 문화를 형성하는 데 주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멋지다고 생각해요.

 

 

최태형 님에게도 베스파는 단순한 이동수단 이상의 의미인가요?
그렇겠죠. 지금은 제가 차를 타고 출퇴근하면서 스쿠터는 잘 안 타게 되었지만 베스파를 팔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 단순한 이동 수단이라면 주말에만 가끔씩 타기 때문에 필요가 없는 이동 수단이겠죠. 그렇지만 가끔 이런 가을날에 스쿠터를 타고 바람을 맞으며 달리면 굉장히 재미있고 기분 전환이 돼요. 그래서 여전히 클래식한 가죽 장갑이나 가죽으로 된 핼멧, 베스파와 어울릴 만한 가방이 보이면 사곤 하죠. 일종의 컬렉팅인 것 같아요. 베스파와 관련된 아이템들을 구비하는 것 자체가 장난감 사다 모으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라 재미있어요.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마니아, 브랜드 케이스, 스쿠터,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문화, 온라인 커뮤니티, 글로벌 브랜드, 브랜드 캠페인, 소비자 자아

베스파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Super Car, Super Culture 1550년 어느 날 자신의 말을 무척이나 아끼던 프랑스의 왕비 카트린느는 앙리 2세의 정책 고문 겸 예언가였던 노스트라다무...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