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마니아 복제의 모체가 되다
오라클의 반보존적 복제, 닥터마틴 볼륨배지시즌배지테마배지

Written by 민재용  고유주소 시즌1 / Vol.12 슈퍼내추럴 코드 (2009년 11월 발행)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듯이, DNA는 곧잘 두 개의 사슬로 표현된다. 이 사슬이 둘로 분리되어 다시 각각 하나의 사슬이 더해지면, 원래 하나였던 DNA가 두 개가 되는 것이 바로 DNA의 ‘반보존적 복제’ 모델이다. 어떻게 보면, 브랜드의 오라클이 만들어지는 과정도 이와 유사하다. 오라클이 전파하는 브랜드의 강렬한 경험과 지식을 일부 받아들인 소비자들은 그것을 모체로 하여 자신 또한 오라클의 역할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1960년에 만들어진 이래 50여 년간 같은 길을 걸어온 닥터마틴 또한 이러한 오라클들의 힘으로 더 많은 마니아와 오라클을 만들 수 있었다. 이들이 가진 닥터마틴에 대한 애정과 신뢰를 맛보고, 오라클 한 명 한 명의 영향력을 경험하게 된다면 당신 또한 자신의 브랜드에 ‘오라클’이라는 신발을 신겨 보고 싶을 것이다.

The interview with 닥터마틴에어웨어 코리아 영업 마케팅부 차장 민재용, 닥터마틴 마니아 강경민, 김미현, 김주희, 노광희, 박혜인, 서성미, 양하영, 엄석준, 이종헌, 최지현

 

 

마니아, 첫발을 떼다
“이 정도는 와줘야 닥터마틴 마니아죠.”

 

인터뷰가 시작되기 전, 한 마니아가 이렇게 말했다. 네이버 카페 ‘닥터마틴 매니아들 모여라’의 매니저이자, 닥터마틴 코리아의 직원이기도 한 민재용 차장에게 마니아들의 모임 주선을 부탁했을 때까지만 해도 사실 이렇게 많은 마니아들이 선뜻 자리를 함께해 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10명의 마니아들은 각기 다르지만 뚜렷한 개성과 색깔을 가진 독특한 사람들이었다. 그런 이들에게도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는데, 바로 닥터마틴이 이들에게는 ‘신발’이 아니라는 점이다. 마니아들에게는 제품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이 ‘브랜드’라지만, 인터뷰에 나온 마니아들에게는 닥터마틴이 단순히 ‘브랜드’라 칭하기에도 모자라 보였다.

 

“정말 이렇게 관리해 본 신발은 처음이에요. 집에 돌아오면 신문지 위에 올려놓고 물티슈로 닦아 주고, 에센스까지 발라 주거든요.”
“한 달간은 너무 아까워서 집 밖에서 신지도 못했어요. 혼자 신발에 빠져서 방 안에서 신고는 침대에 가만히 앉아 있기도 했어요.”
“신발장 앞에 닥터마틴을 세워 두고는 방 사이를 오갈 때마다 한 번씩 흐뭇하게 쳐다보는 거예요.”
“닥터마틴들을 모아 두느라 신발장도 새로 샀어요.”

 

그들은 닥터마틴을 단순히 신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닮은 어떤 것, 혹은 자신의 일부로 ‘느끼고’ 있었다. 저명한 신경학 전문의이자 작가인 올리버 색스는 저서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에서 “우리들이 어떤 것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그것이 자기 자신과 어떤 점에서든 관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의 말처럼 마니아들은 닥터마틴과 자신의 공통점을 ‘발견’해 내고, 거기서 그치지 않고 더욱 많은 부분을 브랜드와 맞춰 가려 노력하고 있었다.

 

“닥터마틴을 알고 나서 옷입는 것도 많이 바뀐 것 같아요. 얘 때문에 다른 옷을 살 거라고 생각을 못했거든요. 근데 그러고 있어요. 닥터마틴과 닮아 가는 것 같아요.”
“신발 때문에 옷을 사고, 액세서리를 사고 그럴 때가 많아요. 닥터마틴과 저의 공통점을 발견했달까요? 공통점을 찾아 맞춰가는 것이죠.”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브랜드 케이스, 브랜드 마니아, 패션 브랜드, 브랜드 오라클, 통과의례, 슈퍼내추럴 현상, 브랜드 문화, 인터넷, 라이프스타일, 비영리적 협력, 애착, 소비자 자아, 비주류, 컬트 브랜드, 기대이론, 이중문화성

닥터마틴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슈퍼 컨슈머(Super Consum... 오라클(Oracle)은 본래 ‘신탁(神託)’ 혹은 ‘신의 계시’를 뜻하는 단어로, 그 자체가 신의 음성을 듣고 그것을 듣지 못한 자...

3. 오라클과의 인터뷰 뱀파이어에 이어서 *오라클까지? 브랜드 전문지가 점점 판타지 소설처럼 되어간다는 인상을 받았을 것이다. 우리가 만난 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