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브랜드의 맥(脈)을 짚다
브랜드와 오라클의 유니폼 MㆍAㆍC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최아랑  고유주소 시즌1 / Vol.12 슈퍼내추럴 코드 (2009년 11월 발행)

All races, All sexes, All ages. 모든 인종, 성별, 연령에 구애 받지 않는 컬러. 여성 색조 화장품 중에서도 특별히 많은 컬러를 선보이고 있는 맥(M·A·C)의 키워드다. 그러나 패션쇼의 백스테이지에서 모델들의 메이크업을 담당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만이 이 많은 컬러를 알고,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브랜드 마니아, 오라클의 능력을 미처 다 알지 못하고 과소평가하고 있는 셈이다. “이제 누가 화장한 것만 봐도 맥의 제품인지 아닌지, 맥의 립스틱이라면 어떤 컬러의 몇 호 제품인지도 대충 알 것 같아요.” 이러한 신기에 가까운 브랜드 오라클의 능력은 그들의 개인적인 만족감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의 확산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한 한 브랜드를 공유한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마니아들을 친근하게 느끼고, 이들과 함께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브랜드를 알리고 있는 오라클은 누구에게든 그 능력 이상의 가치로 평가 받아야 할 것이다.

The interview with 맥(MAC) 마니아 최아랑

 

 

작은 차이가 주는 큰 만족감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못 지나는 것처럼 맥 매장을 그냥 못 지나칠 때는 정말 제가 마니아구나 하고 느낍니다. 왠지 그냥 지나치는 것도 미안하고요. 어느 날 케이스를 책상 위에 펼쳐 놓았는데, 책상에 꽉 차더라고요. 그럴 때면 ‘내가 미쳤구나. 왜 이럴까’ 싶어요. 작년 겨울에는 극단적으로 ‘이제 정말 어떻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을 정도였습니다. 그런데도 인터넷을 돌아보면 저보다 맥을 더 많이 갖고 있는 분들도 많거든요. 그런 분들 보면 저조차도 놀랍고 그걸 어떻게 다 샀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부러워요.”

 

전문가들에게 누가 ‘어떤 브랜드의 마니아’인지 아닌지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묻는다면 과연 어떤 대답을 들을 수 있을까. 많은 전문가들과 마니아들을 만났지만 모두가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던 것처럼, 누군가가 어떤 브랜드를 좋아한다는 것, ‘마니아’라 부를 만하다고 여기는 기준에는 개인적인 견해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스스로 자신을 ‘마니아’라고 일컫는 사람들에게서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작은 차이를 발견하는 능력’이다.

 

“누가 입술에 립스틱을 바르잖아요. 그러면 제가 “너, 맥의 그 컬러 바른 거지?” 하면 대부분 맞아요. 맥에 관해서는 유난히 발달한 컬러 감각이랄까. ‘아, 저 여자 어떤 제품 발랐구나. 어떤 것들을 섞어 발랐구나’하고 떠올리게 됩니다. 립스틱 색깔 알아 맞히는 건 정말이지 신의 경지에 오른 것 같아요. 전공이 미술이라 더 그런 것 같은데 맥의 색조 화장품을 모으는 것은 학교 다닐 때 물감을 모으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에요. 남들은 잘 모르는데, 섀도도 제가 볼 때는 다 다른데 남들은 다 똑같다고 말해요. 저만 다르다고 느끼나 봐요. ‘역시 뭔가 달라’ 하고 생각하는 것도 제 만족인 것 같아요.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이 정도의 가격 차이로 내가 이 정도의 만족감을 느낀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볼 때는 다 다른데 남들은 다 똑같다고 말해요.
저만 다르다고 느끼나 봐요.
‘역시 뭔가 달라’ 하고 생각하는 것도
제 만족인 것 같아요.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브랜드 케이스, 코스메틱 브랜드, 여성 소비자, 브랜드 마니아, 지각 지능, 슈퍼내추럴 현상, 만족감, 블로그, 브랜드 프로모션, 브랜드 오라클, 오라클 유니폼, 브랜드 수집, 브랜드 소속감, 동일시

M.A.C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슈퍼 컨슈머(Super Consum... 오라클(Oracle)은 본래 ‘신탁(神託)’ 혹은 ‘신의 계시’를 뜻하는 단어로, 그 자체가 신의 음성을 듣고 그것을 듣지 못한 자...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