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컬렉션(Super Collection) 브랜드 뮤지엄(Brand Museum)
브랜드와 브랜드 유산이 영원히 사는 곳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12 슈퍼내추럴 코드 (2009년 11월 발행)

박물관에 수집된 과거의 유산들이 현 시대 대중에게 의미를 갖고 통찰력을 주듯, 한 사람의 브랜드 박물관에 수집된 브랜드들은 그 개인의 삶에 무엇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 동시에, 타인에게도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고 브랜드 자체의 귀중함뿐만 아니라 시대적, 문화적 의미를 알려 주는 매개가 된다. 실제로 이제 만나게 될 수집가들은 단순히 ‘자신의 만족을 위한 수집’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시대를 사는 사람을 위한 새로운 공간을 꿈꾸기도 하고, 자신이 수집한 브랜드를 다음 세대에 물려 줄 유산으로 계획하기도 했다.

제우스는 기간토마키아(Giganthomachia, 거인들의 전쟁)에서 승리한 직후, 자신의 승리를 축하하는 축가를 짓고 싶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자신과 거인들과의 전쟁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기억하는 사람은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뿐이었다. 제우스는 므네모시네와 9일간 동침했고,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딸들이 바로 아홉 명의 무사이(Musai, Muse의 그리스어)다. 이들이 곧 학예의 여신, 뮤즈다.

 

‘뮤즈’는 무사이의 영어식 표현으로 요즘엔 흔히 음악과 시의 여신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녀들은 시, 천문학, 연극, 합창과 가무, 무용과 팬터마임, 독창, 유행가, 현악 등 다양한 분야들을 각각 전담할 만큼 다재다능한 여신이었고, 그래서 많은 창조와 예술의 영감이자 원천이 되기도 했다. 이들이 머무는 신전이 바로 무세이온(Mouseion)이며, 이곳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박물관(Museum)의 어원이자 원형이 되는 곳이다.

 

재미있는 것은 이 뮤즈들이 바로 ‘최고의 신’과 ‘기억의 여신’ 사이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이다. 이들의 신전(Mouseion, Museum과 동의어)은, (비록 신화이긴 하지만) 현재의 박물관이 최고의 것들을 기억하게 해주는 장소,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들을 여전히 기념하고 기억 하는 장소라는 점과 연결된다. 박물관은 역사나 예술,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고고학 자료와 학술적 자료를 수집하고 보관하는 동시에, 교육적 배려로 이를 일반에 공개하면서 계속 조사 연구하는 시설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뮤지엄, 브랜드 수집, 애착, 브랜드 영속성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브랜드 고고학자, 박물관을... "아무한테도 말하지 말고 입 다물어야 한다는 조건으로 내게 지혜가 전수된다면 나는 거부하겠다. 무엇이든 나누지 않고 소...

브랜드가 꿈의 박물관이 되...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 지식은 한정적이다. 그러나 상상력은 지구를 일주할 만큼이다. - 아인슈타인 // 네이버 ...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