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고고학자, 박물관을 꿈꾸다
보는 만큼 알고, 아는 만큼 꿈꾸는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육영완  고유주소 시즌1 / Vol.12 슈퍼내추럴 코드 (2009년 11월 발행)

"아무한테도 말하지 말고 입 다물어야 한다는 조건으로 내게 지혜가 전수된다면 나는 거부하겠다. 무엇이든 나누지 않고 소유하는 데는 기쁨이 없다." - 세네카. 마니아를 만나러 찾아간 곳에서 지포라이터는 비슷한 테마끼리 모아진 채로 벽에 전시되어 있었다. 그것은 지포라이터라는 브랜드의 약 80년 역사이기도 하고, 그것을 마치 고고학자가 탐사하듯 오래된 상점을 돌며 찾아내고 모아온 개인의 역사이기도 하다. 마니아는 이렇게 모은 지포라이터로 박물관을 만들 꿈을 꾸고 있다. 그의 꿈이 이루어진다면 이 지포라이터들이 다음 세대, 그 다음 세대에 유산으로 전해질 것이다. 브랜드를 모으는 마니아들. 그들이 찾아낸 브랜드 유산은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도 나눠 가질 예정이다. 그 꿈이 브랜드 고고학자들을 더욱 몰입하게 만들고 있다. 브랜드는 이런 브랜드 고고학자들로 인해 다음 세대로 그 생을 이어갈 것이다.

The interview with 지포라이터 마니아 육영완

 

 

지포라이터, 이야기를 담는 도화지

1932년 태어나, 일반적으로 가로 37mm, 세로 55mm 크기로 만들어지는 지포라이터는 지포 사에서도 정확히 몇 종이 생산되는지 모를 정도로 현재 120개국 이상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소재나 디자인은 각양각색이지만 지포라이터는 소유하고 있는 한 사람, 한 사람의 특별한 기억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세계 2차 대전 당시 지포라이터가 군인들 사이에서 큰 사랑을 받은 것은, 그것이 바람이 불어도 불이 잘 꺼지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이 아니라 그 자체가 그들의 이야기를 담는 도화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군인들에게 지급되었던 지포라이터는 전쟁 시에 각 병사들이 라이터 표면에 자신의 좌우명을 새겨 넣고 소중히 간직하는 문화로 정착되었다. 전쟁 중 죽음에 대한 공포를 이기는 데 지포라이터는 없어서는 안 되는 신념과도 같았다. 베트남전에서 적과 교전 중이던 한 중사는 윗옷 주머니에 넣어 둔 지포가 총알을 막아주어 목숨을 건지기도 했다. 중사의 목숨을 구한 이 지포라이터는 놀랍게도 총알을 맞고도 고장 나지 않고 작동되어 <라이프>지에 실리면서 지포라이터의 전설적인 이야기가 되기도 하였다. 브랜드가 생겨난 이래로 지금까지 5억 만개 이상 판매된 이 라이터는 군인뿐만 아니라 이제는 지포라이터를 수집하는 사람들에게도 소중한 의미가 되고 있는 것이다.

 

“고등학교 때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처음 받은 돈으로 뭔가를 하고 싶었습니다. 마땅한 것이 떠오르지 않던 찰나 문득 길을 가다가 눈에 띈 것이 지포라이터였습니다. 처음에는 멋있어 보여서 구입했는데, 그때 만져 보고 일종의 컬처 쇼크를 받았죠. 차가운 금속 질감, 묵직함이 저에게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 그런 의미로 다가왔어요. 그래서 한두 개씩 모으다 보니 지금까지 왔죠.”

 

육영완 씨는 약 250~270개 정도의 지포라이터를 가지고 있다. 지포라이터 수집은 개인이 정한 특별한 테마에 따라 모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른 사람들은 각각의 차이를 거의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미세하게 다른 지포라이터를 모으는 그는, 다른 마니아들과 마찬가지로 그 또한 이 라이터들의 차이를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줄 만큼 전문가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케이스, 글로벌 브랜드, 브랜드 수집, 브랜드 마니아, 슈퍼내추럴 현상, 브랜드 뮤지엄, 브랜드 고고학자, 라이터 브랜드, 브랜드 오라클, 브랜드 무용담, 애착, 브랜드 스토리, 심리학

지포(Zippo)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슈퍼 컬렉션(Super Collec... 박물관에 수집된 과거의 유산들이 현 시대 대중에게 의미를 갖고 통찰력을 주듯, 한 사람의 브랜드 박물관에 수집된 브랜드...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