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웅동체, 유니클로
불황과 호황의 내성을 가진 유니클로의 자웅동체(hermaphrodite) DNA 발견.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하타세 사토시  고유주소 시즌1 / Vol.9 호황의 개기일식 (2009년 03월 발행)

‘베이직, 연구, 철저, 신중, 계획, 열심히’ 유니클로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던 단어들이다. 도요타 방식을 아무리 연구해도 도요타 방식으로 성과를 내는 기업은 오직 도요타뿐인 것처럼, 유니클로도 유니클로 방식을 모두 공개할 수 있지만 누구도 따라올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유니클로에는 그들 스스로도 정의내리지 못하는 유니클로 DNA가 흐르기 때문이다. 영국의 문학자 S. 존슨이 “언어는 생각의 옷”이라고 했듯이 어떤 이가 특정 어휘를 많이 사용한다면 그 어휘에는 그 사람의 생각이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바로 이 단어들 ‘베이직, 연구, 철저, 신중, 계획, 열심히’가 바로 유니클로 DNA의 핵심 인자다. 불황에는 호황하고, 호황에는 활황하는 유니클로의 내성을 유니클로코리아 부사장 하타세 사토시에게 듣는다.

INTERVIEW1
The inverview with 유니클로코리아 부사장 하타세 사토시

  

세계적인 브랜드를 보면 그 거대한 조직을 이끄는 힘은 시스템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기업 철학이었습니다. 유니클로를 이끄는 기업 철학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기본적으로 ‘Always low price’를 추구합니다. *유니클로가 가장 많이 하는 생각이 바로 ‘좋은 물건을 싸게 판다’ 입니다. 또한 체인스토어로서 저희를 통해서 고객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겠다는 것이 기본 철학입니다. 일본 유니클로든 한국 유니클로든 임원이라고 해서 특별히 풍요로운 삶을 살지는 않습니다. 경영에 있어서도 철저한 ‘low cost 경영’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본 본사에는 회사 차량이 단 한 대뿐입니다. 물론 영업차량은 지원하지만 야나이 타다시 회장님의 차량 단 한 대를 제외하고는 없죠. 임원들도 모두 지하철을 타고 다닙니다.

 

*유니클로
다양한 의류 창고(UNIQLO; Unique, Clothing Warehouse)를 의미하는 브랜드 네임을 가지고 있는 유니클로는 일본에서 재미있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을 정도로 그 영향력이 크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앞다투어 유니클로에 쇼핑하러 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유니클로 현상’, 백화점에 유니클로가 입점하면 백화점 고객이 30%나 증가한다라는 ‘유니클로 효과’, 유니클로가 매장을 내면 주위의 다른 어패럴 숍 매상이 10~20% 떨어지는 것은 물론, 대항 가격으로 기존의 가격을 10~20% 내리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타격이 크다는 ‘유니클로 쇼크’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특히 20대들 사이에는 ‘유니클로 노예’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였다.

 

 

유니클로하면 창업자이신 야나이 타다시 회장님 이야기를 빼 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카리스마 경영자로도 유명하신데, 어떤 분이신가요?
유니클로는 야나이 타다시 회장님이 부친의 ‘오노고리 상사’를 가업으로 물려 받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984년 당시에 오노고리 상사는 일본의 지방마을인 야마구치현의 논과 밭 사이에 서 있던 신사복 전문점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5조 원(4,910억 엔)의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죠. 유니클로가 신사복 전문점에서 캐주얼 전문점이 된 것도 1991년에 맥도날드 시스템에서 영감을 받으신 후였습니다. 사명을 오노고리 상사에서 패스트리테일링(FAST RETAILING CO.,LTD.)으로 바꾼 것도 패스트 푸드(fast food)에 맥도날드가 있다면,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에는 유니클로가 있다는 의미를 담기 위해서 입니다.

유니클로가 현재 일본 전국에 759개(전 세계 813개) 의 점포를 가지고 있고, 영국, 프랑스, 미국, 중국, 한국, 홍콩에 진출해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는 1998년 하라주쿠에 출점하면서 입니다.

후리스라는 폴라폴리스 소재의 방한복이 1,900엔(당시 약 19,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면서 성장에 가속도를 붙였죠. 그렇지만 야나이 타다시 회장님의 남다른 경영이 없었다면 지금까지의 성장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시작이 맥도날드 시스템이었던것처럼 동종업계의 관행에서 벗어나 델 컴퓨터, 시스코 시스템즈, 스타벅스 등의 타업종의 경영 방식을 도입하실 만큼 경영과 브랜드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차별화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케이스, 글로벌 브랜드, SPA, 패션 브랜드, 브랜드 철학, 가격 정책, 패스트 리테일링, 브랜드 컨셉, 소비자 중심적 사고, 조직 문화, 역경지수, 소비심리, 카이젠, 비즈니스 모델, 스피드 경영, 자기다움

유니클로(Uniqlo)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불황에서의 야성 본능, 스... 이 보고서는 IMF 외환위기 사태 이후 1998년에서 2000년 초까지 불황 속에서 활황을 했던 브랜드를 조사해서 발표한 보고서...

The Immortal Brand(영생불... 《특이점이 온다》 《영적 기계의 시대》의 저자이며 미래학자이자 발명가인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은 전 세계에서 일어...

불황에서 브랜딩 전략 지금은 시장의 개기일식이다. 불황이 호황을 가렸다. 어떤 회사들은 고대의 부족장들처럼 사람들을 재물로 삼거나, 어떤 회...

23. 브랜드의 역경지수(Ad...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폴 스톨츠가 처음 개발한 역경지수는 ‘스트레스에 생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수’를 의미한...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