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막. Story와 History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13 브랜딩 (2010년 01월 발행)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상품만 주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스토리(story)를 만들어 주면, 소비자는 생산자에게 브랜드의 히스토리(history)를 만들어 준다. 이처럼 우리가 말하는 브랜딩은 사용자의 체험에 관한 이야기가 모아져서 브랜드의 역사가 되는 과정 및 방법을 말한다.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상품만 주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스토리(story)를 만들어 주면, 소비자는 생산자에게 브랜드의 히스토리(history)를 만들어 준다. 이처럼 우리가 말하는 브랜딩은 사용자의 체험에 관한 이야기가 모아져서 브랜드의 역사가 되는 과정 및 방법을 말한다.

 

일리노이대학의 사회학 교수 노먼 덴진은 “살아 있는 체험은 상품 구체화의 최종 단계다. 다른 식으로 말한다면 살아 있는 체험은 자본주의 체험에서 최종 상품이 된다”고 말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미래학자 제임스 오길비도 “체험 산업의 성장은 산업혁명이 생산한 물건의 효용성이 한계점에 도달했음을 의미한다. 이제 소비자는 내가 아직 안 가지고 있는 것보다, 아직 체험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고 한다.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의 저자 조셉 파인도 “이제는 기억을 상품으로 만들어야 한다. 즉 제조업체의 모든 상품은 체험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회사는 ‘모는 체험’을, 가구업체는 ‘앉는 체험’을, 주방 가전업체는 ‘닦는 체험과 요리하는 체험’을, 그리고 의류회사는 ‘입는 체험’을 격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브랜드 신화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마케터는 마술사가 되어 상품을 브랜드로 만든 후
사람들에게 신뢰와 눈속임을 통해 물건을 팔 것인가?
아니면 마법사가 되어 그들에게 신화를 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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