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을 담은 큰 그릇, 풀무원
풀무원에게 런칭의 힘을 배우다. 일관성!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이효율  고유주소 시즌1 / Vol.6 브랜드 런칭 (2008년 08월 발행)

하나, 품질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둘, 브랜드 철학에도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셋, 비즈니스 파트너의 선택마저도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전략이 아니라 commitment(헌신) 입니다. 풀무원이라는 브랜드가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하기까지 순탄한 길만을 걸어 온 것은 아니다. 많은 역경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이겨냈으며, 특히 자신들의 철학에 맞는 아이덴티티를 포기하지 않으려고 부단히도 노력해 왔다. 이효율 부사장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알게 된 것은, 풀무원은 3가지의 commitment(헌신)를 보이고 있었다. 소비자를 위한 좋은 ‘품질’의 먹을거리를 제공하겠다는 commitment(약속), 뚜렷한 ‘철학’을 고수하려는 브랜드에 대한 commitment(헌신), 마지막으로 자사를 컨설팅해주는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온전히 일을 commitment(위임)하는 것이다. 3가지 측면에서의 commitment는 자사의 브랜드를 지켜온 풀무원만의 고민과 노력을 담고 있다. 그들은 이것을 일관성이라고 말한다.

The interview with 풀무원 부사장 이효율

 

 

풀무원을 시작했을 때, 당시에는 웰빙이라는 개념조차 없었을 시절이었는데, 시장성을 어디에서 발견하셨나요?
80년대 초반에 한국인들이 먹을거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은 단지 맛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풀무원은 식품에 내재된 가치(안전, 건강, 행복, 만족 등)가 있다는 것을 제시한 것입니다. 식품에 내재된 가치라는 것은 ‘맛’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진정으로 추구하는 ‘또 다른 니즈’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저희 브랜드는 식품의 내재적 가치를 유기농으로 표현했고, 그런 이후에 원료 관리, 제품 공법이라는 좀 더 기술적인 접근을 통해서 점점 더 발전시켰습니다. 비록 이러한 시도가 어려울 것을 알면서도, 결단할 수 있었던 것은 식품의 내재된 가치 안에 반드시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식품 안전성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졌던 지난 10여 년 동안 풀무원은 1조 원에 이르는 가파른 성장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러한 시장성을 발견하기까지 풀무원만의 스토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풀무원의 정신적인 근원이 된 *원경선 원장님의 농장를 통한 ‘이웃사랑, ‘생명존중’이 풀무원 기업철학의 뿌리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풀무원 농장에서 유기농법을 시작하셨는데, 그 당시 신문 사회면에 농약사건이 많이 보도되었습니다. 당시 농장을 운영하셨던 것은 사업을 위한 것이 아니었고, 환경운동 차원이었습니다. 그런데 무공해 채소를 기르는 농장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온 소비자들은 압구정동 부유층 주부들이었습니다. 그들이 농장을 찾아오는 것을 보면서, 소비자가 식품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내재된 가치를 깨닫게 되었고, 소비자의 채워지지 않는 욕구와 시장성을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원경선 원장

 

1914년에 평안남도 중화군의 빈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1955년에 경기도 부천의 황무지를 개간하여 풀무원 농장을 세웠다. 일본에서 유기농 운동을 시작한 고다니 준이치에게 영향을 받아 1976년 풀무원 농장을 경기도 포천군으로 옮기고, 한국 최초로 유기농 사업을 시작했다. 유기농 단체인 정농회를 조직했으며, 한평생을 유기농을 통해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의 정신을 구현한 농민 사상가이다. 기업 풀무원은 이 농장에서 재배한 유기농 채소를 파는 가게를 모태로 성장하였다.

 

 

 

그 당시 소비자가 불만을 가져서 요구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체적으로 엄격한 기준을 가진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 같습니다.
사업에서의 수많은 난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원칙을 바꾸지 않고 이 사업을 지금까지 유지할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는 현재 ‘(주)풀무원 건강생활’의 모체였던 건강식품인 ‘풀무원 효소 식품’이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풀무원 효소 식품이 흑자를 많이 냈었기에 지금의 풀무원 식품 브랜드에 투자를 할 수 있었던 것이죠. 이러한 상황에 대해 사람들은 수익을 많이 내는 건강기능 식품이 있는데 왜 적자를 내면서까지 풀무원 식품 브랜드를 끝까지 고집할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경선 원장님으로부터 시작된 식품에 대한 철학이 있었기에 좋은 먹을거리에 대한 부분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좋은 먹을 거리를 만들어 대중화시킨다는 것이 많은 시간이 지나야 성과가 나는 사업임을 처음부터 인지하고 있었지만, 남승우 대표님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셨던 것입니다.

 

 

전략을 세우기 보다는 브랜드의 철학과 정체성을 명확히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정체성에 합당한 높은 기준을 세우는 것이죠. 그리고 그 기준에 맞는 일관된 브랜드 신뢰를 소비자들에게 끊임없이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가파른 성장 뒤에는 풀무원 브랜드만의 전략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전략을 세우기 보다는 브랜드의 철학과 정체성을 명확히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정체성에 합당한 높은 기준을 세우는 것이죠. 그 높은 기준은 소비자가 생각하지 못하는 기대 이상의 만족입니다. 그리고 그 기준에 맞는 일관된 브랜드 신뢰를 소비자들에게 끊임없이 전달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다각화 과정에서도 전혀 예기치 않는 방향으로는 전략을 세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모든 전략보다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자연에 가까운 식품을 만들기 위해 30여 년 동안 자사 브랜드가 가진 철학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commitment해왔던 것이 지금의 풀무원을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곧 브랜드 전략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풀무원 브랜드에 대한 commitment(헌신)는 소비자를 위한 commitment(약속) 즉, 좋은 먹을거리 제공으로 이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노력의 예가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주십시오.
제품의 원료선정에서부터 생산, 유통의 전 과정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완전표시제’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유리한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투명성을 보장해야 하니까요. 용기가 없다면 할 수 없는 행위죠. 하지만 저희는 소비자의 제품 정보에 대한 알 권리를 존중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원재료, 식품첨가물, 영양표시, 나아가 지나치게 섭취하지 말아야 할 영양표시, 알레르기 유발 원료를 모두 완전 공개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철학, 브랜드 일관성, 커밋먼트, 웰빙, 브랜드 케이스, 유기농, 브랜드 아이덴티티, 철학의 전략화, 주부 소비자, 식품 브랜드, 완전표시제, 신뢰성, 생수 브랜딩, 윤리경영, 지적인 조직, 사람의 중요성, DOs & DON'Ts, 신념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헌신적으로 녹는 회사, 소... 우리의 전략은… 우리는 외주 업체가 아니라 그들이 됩니다. 우리는 브랜드를 삶의 일부로 생각합니다. 서로가 하나가 되...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