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혁명을 말하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의 저자, 앨 리버만과의 인터뷰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Al Lieberman  고유주소 시즌1 / Vol.6 브랜드 런칭 (2008년 08월 발행)

BMW는 광고자체에 목적을 두고 만들어진 애드 무비 ‘The Hire’를 2001년도에 5편, 2002년도에 3편을 제작했다. 이것이 칸 광고 영화제의 수상과 더불어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사례 연구로까지 이어졌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Branded Entertainment의 사례이다. 이는 엔터테인먼트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그 영역과 중요성이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더 급부상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듯 앨 리버만Al Lieberman은 그의 저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통해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이 일어나고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그는 현재 뉴욕대학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및 테크놀로지 프로그램Entertainment, Media & Technology Program’의 지도 교수로 재직 중이며, 그레이 엔터테인먼트Grey Entertainment를 설립하여 엔터테인먼트 컨설팅 업무를 하고 있다. 현재 이머징 국가인 브라질, 아르헨티나, 인도, 중국, 아랍에미레이트, 러시아,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혁명에 관한 책을 집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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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terview with Al Lieberman

 

 

가장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먼저,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이 무엇이냐를 말하기 전에 엔터테인먼트가 사람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야겠네요. 이 산업에 종사하는 식견 있는 경영진들은 나쁜 엔터테인먼트와 좋은 엔터테인먼트가 있다는 사실에 동의합니다. 그래서 좋은 엔터테인먼트는 소비자에게 가치를 주고 때때로 감성적인 혹은 정신적으로 교감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삶의 문제나 이슈를 잊을 수 있도록 웃음과 눈물을 선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소비자, 광고주, 소매업자에게 다가가는 비즈니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소비자는 가처분 소득(disposable income)을 소비하도록 하고 광고주는 광고비를 지출할 수 있도록 하며 소매업자들은 진열 공간을 제공하도록 하여 멀티-채널 노출이 가능하게 하도록 동기부여를 시켜야 합니다. 과학과 예술 혹은 이러한 연합들로서 가장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버즈’를 창출하고, 그 지역은 물론, 국내·외의 인지도를 생성시키며,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서 꼭 보아야 할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통합적인 접근이어야 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군만의 독특한 런칭 전략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전략적인 측면에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하고 있는 영화 스튜디오, 네트워크 TV와 케이블 TV, 음반사, 출판사들은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과 다른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세 명의 소비자들의 소비를 동기화시킬 전략을 요구합니다. 첫째, 소비자들이 경험, 제품, 컨텐츠에 대한 가처분 소득을 하도록 해야합니다. 둘째, 광고 에이전시와 광고주들의 자본으로 컨텐츠를 서포트하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 3의 소비자라고 할 수 있는 케이블 오퍼레이터, 음악 소매업자, 가판대와 같은 중개자들이 진열 공간을 제공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반드시 생계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파는 마켓 바스켓(market basket) 전략과는 달리, 엔터테인먼트 산업군의 런칭 전략은 경험 상품과 서비스의 소비를 다루고, 소비자들이 가처분 소득과 자유재량의 시간을 소비하도록 하는 것이 다른 산업군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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