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프론티어리즘
교육 현장과 실무 현장의 연결점을 찾기 위한 개척자 정신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박영춘  고유주소 시즌1 / Vol.10 디자인 경영 (2009년 06월 발행)

‘겸비(兼備)’한다는 것은 두 가지 이상을 두루 갖춘다는 것으로 주로 긍정적인 의미의 쓰임이 있는 단어이다. 디자인 경영 역시 ‘겸비’해야 할 것이 많다. 디자인과 경영을 겸비해야 하고, 이성과 감성을 겸비해야 하며, 이론과 실제를 겸비해야 한다. 이것들이 조화를 이룰 때, 성공적인 ‘디자인 + 경영’이 아닌 ‘디자인 경영’이 될 수 있다. 삼성디자인학교(SADI)에서 이론과 실제, 그리고 학교 지식과 현장 지식을 겸비한 학생들을 배출하기 위해 중간자 역할을 하고 있는 박영춘 교수는 현재 한국에서 디자인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하여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한국 디자인 경영의 회의론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희망론을 내놓기 위해 교육 현장과 실무 현장의 연결을 위한 방법론을 만들고 있었다. 그리고 ‘한국’ 그리고 ‘한국인’의 잠재력으로 보았을 때 한국의 디자인 경영은 그 어느 나라보다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도 들려준 박영춘 교수의 디자인 경영 회의론 그리고 희망론을 들어 본다.

The interview with SADI 제품디자인학과 학과장 박영춘

 

 

교수님께서 처음 ‘디자인 경영’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학부에서의 전공은 공학이었습니다. 그러다 디자인 공부를 하게 되었고, 디자인 회사에서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뉴욕 파슨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디자인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기업의 경영자들을 만날 기회가 종종 있었는데, 아쉬웠던 것은 그들이 디자인에 대해서 너무 모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아무리 좋은 디자인 교육을 받고 회사에 가더라도 디자인이 기업의 전략적인 차원이 아니라 그저 경영진이 시키는 일을 수행하는 정도의 역할에서 끝난다는 자조 섞인 이야기도 많이 들었죠.

 

 

마케팅과 경영은 논리적인 사고,
또 디자인은 감성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두 사고가 섞이는 것이 쉽지 않죠
.

 

 

이러한 한계를 느끼던 중에 SADI로 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SADI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디자이너들에게 실질적인 디자인 역량 이외에도 리서치(기술, 방법론, 정보 등)와 마케팅 교육을 통해 비즈니스 관점을 만들어주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에 가면 디자이너들끼리만 일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공동의 시너지를 내는 연습을 하기 위해서 학생도 경영학, 공학, 인문학 출신 등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로 구성합니다. 서로 다른 관점에서 출발하지만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공통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찾게 하는 것입니다.

 

실무에서도 일을 하셨기 때문에 이론적인 디자인 경영의 정의와는 다른 정의를 가지고 계시지 않을까 합니다.
실제로 디자인 전문 회사에서 ‘디자인 경영’이라는 의미는 의뢰한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디자인을 어떻게 잘 제공할 것인지 찾아가는 것입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가능하면 소비자를 비롯하여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신제품 개발, 브랜드 런칭,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 전반적인 관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라는 관점을 가지고 보아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알맞은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어떻게 경영을 할 것인가?”하는 것이 본질적인 개념이고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 경영의 목표와 마찬가지로 이윤 창출을 위한 성공적인 디자인을 하는 것입니다. 사실 디자인 경영이 방법적인 측면으로 체계적 정리가 시작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그 전까지는 주로 서비스적인 관점에서 창의적인 집단인 디자이너들을 어떻게 잘 관리할 것인가의 문제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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