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디자인 씹는 브랜드, 크라제 버거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민병식  고유주소 시즌1 / Vol.10 디자인 경영 (2009년 06월 발행)

그린 컬러와 화이트의 간결한 조합은 늘 신선하고 깔끔해 보였다. 그리고 거꾸로 쓰여진 영문 표기는 위트 있어 보였다. 로고 하나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크라제버거의 디자인 경영이 궁금해 본사를 찾았다. 하지만 그들은 디자인 경영이란 특집으로 자사를 찾은 것을 다소 의아해 했다. 디자인 경영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계속되는 질문과 대답을 통해 그들은 그 누구보다 디자인 경영을 열정적으로 그리고 훌륭히 해내고 있었다는 사실을 서로 느낄 수 있었다. 그들의 디자인 경영은 본능적이고 본성(유전적으로 결정된 행동적 편향의 공통조합)적인, 그래서 스스로도 인식하지 못할 만큼 ‘무의식적 습관’과도 같았던 것이다. 조직원 한 명 한 명의 공통된 디자인 코드들을 이어서 커다란 원을 만들어 내고 있는 크라제버거의 디자인 본능에 대해 들어보았다.

The interview with 크라제인터내셔날(주) 대표 민병식

 

 

Born in Design

신입사원이 회사에 입사해서 가장 먼저 받는 교육을 보면 그 회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엿볼 수 있다. 대개는 회사 설립자의 철학, 주된 사업분야, 회사 조직도 등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회사 정보에 관한 것이다. 그렇다면 크라제버거 본사 직원의 신입사원은 어떠한 교육을 가장 먼저 받게 될까? 다양한 부서와 직급이 있지만 공통 교육으로 그들은 크라제의 지난 POP 디자인물과 스타일의 변천사, 메뉴의 변천사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 디자인 작업물은 크라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물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크라제버거의 역사이자 해당 시장의 변천사이며, 크라제버거의 컨셉 변화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신입사원은 크라제버거의 디자인 코드를 알게 되고 자신의 코드와의 접점을 찾게 된다. 이처럼 디자인에 대한 강한 애착으로 후배에게 동일한 디자인 코드를 전달하는 크라제는 언제부터 디자인 경영을 시작한 것일까?

 

1998년 런칭 당시부터 디자인 요소에 굉장히 많은 에너지를 쓰신 것 같습니다. 국내 브랜드라고 생각하기 힘들만큼 굉장히 낯선 비주얼이었습니다. 신선함과 세련됨을 느낄 수 있었죠. 그때부터 디자인 경영을 해오신 것입니까?
디자인 요소에 신경을 많이 쓴 것은 사실이지만, 회사내부에서 ‘디자인 경영’이라는 용어를 내걸고 전략적으로 접근하지는 않습니다.∞25 건방지게 들리실지도 모르겠지만, 더 이상 ‘디자인 경영’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즘과 같은 변혁의 시대에서 디자인은 기업 경영의 근간이자 필수항목입니다. 고유의 개성과 색이 담기지 않은 아이템은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디자인이라는 것은 크라제버거의 모든 경영 전반에 걸쳐 묻어나는 하나의 내재적 요소인 것이죠. 실제로 저희는 마케팅, 경영전략, 매장관리, 고객서비스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일러스트나 포토샵을 다룰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모션 작업들은 다 알아서 할 정도이고 폰트를 이용한 문구 디자인은 모두 가능합니다.

 

디자인 전문회사가 아닌데도 그렇게까지 하기는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그러한 것이 가능합니까? 모두가 디자이너 출신인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전공자들이 모여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전 직원이 입사하게 되면 디자인 계통이 아니더라도 디자인 관련 요소들을 몸에 체득하게 되죠. 회사가 비주얼적인 것을 강조하는 것에 공감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차근차근 배우고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부분도 큽니다. 심지어 마케팅팀의 팀장은 사내에서 디자이너로 불리기도 하지만, 실제 전공은 컴퓨터 공학이었습니다. 전문적으로 디자인만 하는 디자이너는 단 2명뿐입니다. 주된 업무는 BI, CI, POP 등 시각적 디자인물을 전담하면서 매장별로 특화된 이벤트 관련 이슈가 나오면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