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되는 디자인, 사라지는 브랜드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김상규  고유주소 시즌1 / Vol.10 디자인 경영 (2009년 06월 발행)

“요즘 디자인은 그야말로 소비됩니다. 그리고 사라지죠.” 디자인과 소비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사실은 명확하다. 잘 된 디자인은 소비를 만들고, 잘 팔리는 제품의 디자인은 널리 알려진다. 그러나 디자인이 정말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고 있는 것인지 확인 해보기 위해 만난 디자인 전문가들의 이 말은 다소 걱정스럽다. 사라지지 않을 불멸의 브랜드를 원하는 기업이 왜 사라지는 디자인을 하는 것일까? 언제고 잊혀질 디자인을 가진 브랜드를, 소비자는 ‘진정’ 원하고 있는가.

The interview with  한국디자인문화재단 사무국장 김상규, 예술의 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큐레이터 기문주

 

 

“요즘 디자인은 그야말로 소비됩니다. 그리고 사라지죠.” 디자인과 소비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사실은 명확하다. 잘 된 디자인은 소비를 만들고, 잘 팔리는 제품의 디자인은 널리 알려진다. 그러나 디자인이 정말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고 있는 것인지 확인 해보기 위해 만난 디자인 전문가들의 이 말은 다소 걱정스럽다. 사라지지 않을 불멸의 브랜드를 원하는 기업이 왜 사라지는 디자인을 하는 것일까? 언제고 잊혀질 디자인을 가진 브랜드를, 소비자는 ‘진정’ 원하고 있는가.

 

요즘은 ‘디자인’만큼 구입하기 쉬운 것이 없다. ‘디자인’이란 단어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상의 모든 것이 디자인되고 있다”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우리는 디자이너의 고민으로 창조된 물건들을 아주 쉽게 구입하고, 또 쉽게 버리는 경향이 있다.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브랜드가 제공하는 모든 제품과 브랜드 로고, 패키지, 심지어 쇼핑백 하나까지도 디자인과 연관되지 않은 것이 없다. 그리고 그것들 역시 쉽게 소비되고, 쉽게 버려진다.

 

그러나 고등학교 시절 문학책에 나오던, 유씨 부인이 아끼던 바늘이 부러진 것을 보고 안타까워하며 지었다는 <조침문>이란 수필을 떠올리게 할 만큼 오래 사랑받는 물건, 수명이 긴 브랜드를 주위에서 찾기란 쉽지 않다. 우리가 디자인에 익숙해지고 디자인을 많이 경험할수록 이런 소비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이러한 소비 현상에 대한 자문을 구하기 위해 대중과 디자인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전·현직 큐레이터를 만났다. 한가람디자인미술관 기문주 큐레이터는 “최근 기업들이 과거에 비해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디자인 전시에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문화마케팅 차원에서 진행하는 후원과 참여가 많아졌다”고 이야기한다.

 

한국디자인문화재단의 김상규 사무국장 역시 “기업이 전략적으로 디자인을 활용하는 사실 자체는 반길 만한 일이며, 이로 인해 디자인이 사회적으로 더 주목받는 문화가 조성된 것은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일반 기업들이 디자인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디자인을 소비하는 문화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매체를 통해서 수없이 듣게 되는 ‘디자인(design)’이라는 단어와 슈퍼 디자이너들의 유명 작품들, 그리고 해외에서 보게 되는 유명 전시회들이 우리 ‘경험의 폭’을 넓혀주었기 때문에 디자인은 더이상 우리에게 낯선 문화가 아니며, ‘디자인’이라는 용어에서 우리가 느끼는 친근함과 가벼움만큼 조금은 편안하게 디자인을 소비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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