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라는 출발선에서 브랜드라는 결승선으로, 함소아 한의원
트렌드와 브랜딩의 필연적 조우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최혁용  고유주소 시즌2 / Vol.18 브랜드와 트렌드 (2010년 12월 발행)

“소 뒷걸음질치다 쥐 잡은 격이지요.” 한방 소아과 네트워크인 함소아 한의원이 오늘과 같은 놀라운 성공을 거둔 이유에 대해 묻자 최혁용 대표는 이렇게 대답한다. 첫 두어 달을 제외하고 한의원은 처음 문을 열었을 때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고, 분명 그 성공은 당시 때에 맞게 잘 준비되어 있던(?) 트렌드의 도움이 컸단다. 그렇다면 정말 이들의 성공이 오로지 브랜드가 런칭할 시기에 우연히 그 길에서 트렌드와 만났기 때문일까? 2시간 가까운 인터뷰 동안 최 대표는 ‘우연’으로 시작했지만 그보다 더 치열했던 함소아 한의원의 준비와 트렌드의 ‘필연’적인 만남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덕분에 우리는 함소아 한의원에게 트렌드는 분명 필수불가결한 브랜드의 상승기류였지만 그들 나름의 원칙과 준비가 없었다면 지금의 모습을 갖출 수 없었을 것이라는 확신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러고 보면 우연과 필연에 대한, 헤르만 헤세의 이 놀라운 금언金言은 이런 상황에 적합한 것이었나 보다. “본디 우연이란 없다. 무언가를 간절히 필요로 하던 사람이 그것을 발견했다면, 그것은 우연히 이뤄진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소망과 필연이 그것을 가져온 것이다.”

한의사의 길에서 우연히 트렌드와 만나…
얼마 전, 55번째 함소아 한의원이 문을 열었다고 했다. 우리가 이 한의원 네트워크의 대표인 최혁용 원장을 만나러 간 곳은 논현동에 위치한 함소아 제약의 본사였다. 함소아 제약은 ‘한약은 곧 탕제’라는 공식을 깨고, 한약이 한의사의 ‘녹슨 무기’가 아니라 좀 더 소비자에게 친숙하고 편리한 약이 되도록 하겠다는 목표 아래 만들어진 함소아 한의원의 패밀리 브랜드다. 최 원장은 함소아 제약의 홈페이지에서 이와 같은 생각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데, 함소아 한의원이 어떻게든 ‘다른 한의원과는 다른 생각을 가졌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다.
함소아 한의원은 1999년 5월에 문을 열었고, 2002년에 본격적인 네트워크화에 들어갔다. 그리고 10년 동안 약 300만 명이 넘는 환아를 치료해 왔다(함소아 한의원 홈페이지에서는 총 진료 환아 수와 지난주 진료 수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데, 이를 가능케 한 이유는 곧 알게 된다).
유니타스브랜드가 병원 브랜드를 만나게 된 것도 벌써 네 번째다(유니타스브랜드 Vol.11 p100, Vol.14 p166, Vol.17 p94 참고). 하지만 네트워크를 형성한 병원을 만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집 주제가 ‘트렌드’인 만큼 병원 네트워크로 성공적인 결과를 얻고 있는 이 한의원의 성공 비결에 ‘트렌드’가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최 원장을 만났다. 그리고는 대뜸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말문을 열고야(?) 말았다.

함소아 한의원이 이렇게 성공할 줄 알았나?
최혁용(이하 ‘최’)
당연히 몰랐다. ‘트렌드’가 유니타스브랜드의 특집 주제라고 했는데, 나는 트렌드는커녕 브랜드, 마케팅이 무엇인지도 정확하게 모르고 이 일을 시작했다. 얼마나 갑갑하던지 처음에는 단지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 마케팅 관련 서적만 스무 권 넘게 읽은 기억이 난다. 남들에게 물어 보니 마케팅이 제품, 유통, 소비자, 생산자, 가격 결정,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런 이야기를 하던데 ‘아니 그럼 그것 말고 사업에 또 뭐가 있단 말인가? 마케팅이 비즈니스의 전부란 말이네’ 하는 생각도 들었다. 어쨌든 처음에는 아무 것도 모르고 단순히 공급자적인 마인드로 함소아 한의원을 시작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