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와 브랜드의 미래를 위한 서재
Think to Sync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 / Vol.18 브랜드와 트렌드 (2010년 12월 발행)

남아공 월드컵 때 결승전을 비롯해 여러 경기의 승리팀을 맞춘 문어 한 마리가 화제가 되었다. 독일의 한 해양생물관에 살던 ‘파울’이라는 이름의 이 문어는 경기를 앞둔 두 나라의 국기가 그려진 유리 상자 안에 홍합을 넣어 두면 승리할 팀의 홍합을 꺼내 먹는 다소 간단한(?) 방법으로 미래를 예언했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반응은 열광적이었다. 얼마 전 자연사(?)한 이 문어의 장례식, 기념관 건립과 관련된 뉴스만 검색해 봐도 어떤 이유에서든 미래 예측에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는지 짐작이 될 것이다. 우리가 ‘트렌드’를 이야기 할 때 ‘미래’를 마치 트렌드와 한몸인 듯 다루게 되는 까닭은 과거의 연장선 위에 세워진 오늘의 트렌드를 살핌으로써 얻고 자 하는 지식이 결국 미래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옛날부터 사람들은 줄곧 미래를 궁금해 했다. 브랜드도 사람들의 미래가 궁금하긴 마찬가지다. 왜냐하면 어떻게든 이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답답한 마음에 우리 모두의 미래를 한 사람의 예언가나 문어 한 마리에게 맡겨버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할까? 여기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언은 아니지만 과거와 오늘을 살펴 내일을 준비하도록 돕는 11권의 책이 있다. 부디 이 책들을 ‘미래 예언집’이 아니라 ‘미래를 보는 눈을 키우는 지혜서’로 활용했으면 한다. 아래와 같은 심리 때문에 미래를 붙잡을 수 있는 기회를 그냥 흘려 보내지 않길 바라기 때문이다. “새로운 것이 세상에 나올 때 사람들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것이 사실로 판명날 때 사람들은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것이 세상에서 중요해질 때, 사람들은 그것이 새로운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