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is Different
창발성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이은희  고유주소 시즌2 / Vol.18 브랜드와 트렌드 (2010년 12월 발행)

‘트렌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를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패션이다. 짧게 는 2~3개월, 길어야 6개월 주기로 변하는패션 분야에서는 어쩌면 트렌드보다 ‘유행'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맞을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일까. 트렌드인코리아 이은희 대표는 숨 가쁘게 소위, ‘달리는’ 패션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한다. 그들에게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샘이 있다면, 그 샘이 마르지 않게 하는 묘약 말이다.

새로운 티셔츠 디자인이 매주 800개씩 웹 페이지에 올라온다면 어떨 것 같아요? 물론 질적인면에서는 시간이 다소 지난 뒤 알겠지만, 양적인 면에서 환호성을 지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매주 환호성을 지르는 이 사이트는 미국의 티셔츠 회사 트레드리스Threadless입니다. 아마도 한번쯤 들어 본 곳일 텐데요, 이 사이트는 집단지능의 패션 버전versio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셔츠 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매주 트레드리스 사이트에 자신이 디자인한 티셔츠를 업로드하면, 사이트에 접속한 수많은 사람들이 각각의 디자인을 평가합니다. 방문자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트레드리스는 우수작 4개를 선정하고, 당선자에게는 1000달러를 지급함과 동시에 제품라벨에 당선자의 이름을 붙여 판매합니다. 이것을 단순한 이벤트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이것은 이벤트가 아니라 ‘경영’이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사이트를 예로 들고 싶군요. 바로 www.12designer.com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스마트폰이 있다면 이곳에 접속해 보면 좋을 듯싶군요. 이곳은 플랫폼인데요, 회사의 BI부터 네이밍 등 의뢰하고 싶은 디자인 작업에 대한 요청서를 사이트에 올리면, 이 사이트에 등록된 디자이너들이 각각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자신의 스타일대로 해석한 후 디자인해서 웹사이트에 올립니다. 그럼 이곳에 작업을 의뢰한 사람은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올린 디자인 작업 중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이 사이트에 대한 소개 게시판에는 이 사이트를 만든 이유가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함께 하며 위대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함입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창발성, 트렌드, 브랜드와 미래, 다양성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