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tical Question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26 브랜드 서신 (2012년 08월 발행)

“브랜더는 무엇을 하는 사람입니까?” 이 질문에 만약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혹은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는 사람입니다”라는 대답을 한다면, 자신의 일을 1차원적으로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마치 ‘의사는 아픈 사람을 치료하는 일’ ‘선생님은 학생을 가르치는 일’이라는 대답과 똑같다. 다음의 대답을 보자. “나의 일은 사람들을 명품이 되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삶을 깨고 나와 진정한 자신을 찾는 것이 명품이다.” _코코 샤넬 “내가 일하는 이유는 항상 새로운 것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 위해서다.” _스티브 잡스 “기업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사람과 지구를 돌보는 일이다.” _리처드 브랜슨 이 대답들은 일을 어떤 관점으로 보고 있는 것일까? 자신이 하는 일에서 삶의 가치를 찾고, 더 나아가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느낀다는 이 대답은, 일을 ‘직업’이나 ‘직능’, ‘직책’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의미’로 바라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시 묻겠다.

 “브랜더는 무엇을 하는 사람입니까?”
이 질문에 ‘온전한’ 대답을 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일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이다. 4부에서는 이 본질에 대한 100가지 질문을 준비했다. 본질이란 ‘어떤 존재에 관한 정의’다. 그렇기에 이것을 찾는 질문은 형이상학적이며, 철학적일 뿐만 아니라 때로는 애매모호하기도 하다. 그래서 대답하기가 무척 힘들다. 하지만 수많은 가짜 속에 숨어 있는 진짜를 찾기 위해서는 가짜를 하나씩 걸러내야 한다. 이 100가지 질문은 오랫동안 당신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해(?) 왔던 가짜를 걸러내기 위한 극처방이라 할 수 있다. 부디, 이 처방전이 당신에게 효과가 있길 바란다. 처방전이 효과를 나타낼 무렵, 일에 대한 당신만의 정의를 담은 컨셉휠을 완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왜 일하는가?
“당신은 왜 일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사회 정의를 위해서요”라고 말하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 
물론 겉으로는 그렇게 말한다 하더라도 분명 속으로는 “돈 벌기 위해서요”라고 하지 않을까? ‘일’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에 앞서, 왜 우리가 일해야 하는지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질문을 먼저 해보자.
꿈, 비전, 미션 등의 단어를 떠올리며, 다음의 10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적어보라. 10가지 질문이 모두 끝났을 때, 인생에 대한 당신의 목적을 한 줄의 문장으로 적어보길 바란다.
 
1.
한 노인이 공원 의자에 앉아 있었습니다. 하룻밤이 지나서도 그 자리에 그대로 앉아 있는 노인을 이상하게 본 공원 관리인이 그에게 다가가 말을 걸었습니다. 
“댁은 뉘시오? 어디서 오셨수?”
공원 관리인을 가만히 바라보던 노인이 이윽고 입을 열었습니다.
“만일 내가 누구인지, 어디로부터 왔는지 안다면 이 결정적인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여기 이렇게 앉아 있지 않을 것이요. 내가 알고 있는 것은 오직, 아서 쇼펜하우어라는 나의 이름뿐이외다.”
당신은 쇼펜하우어가 고민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나요?
 
2.
아침에 눈을 떠서 다시 잠자리에 들어 눈을 감을 때까지 1분 1초가 아깝다는 생각에 늘 바쁘게 살았던 루쉰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의사로부터 1년 동안 절대 안정을 취하지 않으면 건강이 위험해질 거라는 경고를 받았습니다. 1년씩이나 누워 있을 생각을 하니 갑자기 두려움과 무서움이 닥친 그에게 이웃에 살던 루돌프가 이런 말을 건넸습니다.
“당신은 1년씩이나 누워 지내는 것이 비극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결코 그런 것이 아니오. 오히려 차분하게 사색할 시간이 생겼으니 ‘자아’라는 것을 인식할 수가 있지요.
당신은 이제 1년 동안 지금까지의 삶보다 더 정신적인 성장을 하게 될 것이오.” 오늘, 당신에게 하루의 휴가를 주어보세요. 그 시간은 오직, 당신 내면을 들여다 보는 시간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세상이 원하는 바가 아니라 당신이 진정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여기에 기록해 보세요.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크리티컬 워크숍, 업의 재정의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