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G to G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27 브랜드의 제자도, 브랜드십 (2012년 10월 발행)

만약에 기업을 살아 있는 생명체로 인식한다면 전혀 다른 방법이 떠오르게 된다. 브랜드를 거래되는 상표가 아니라 관계를 맺는 공동체의 형태로 인식한다면 전혀 다른 차원의 세계와 생명을 느끼게 된다. 브랜드를 이끄는 것이 리더가 아니라 브랜드라고 믿으면 전혀 다른 지식을 얻게 된다

영생불멸의 꿈

평균 일주일을 살고, 장수해도 2주일밖에 못 사는 하루살이의 세상살이는 어떨까? 이 작은 곤충들의 시간 속도는 우리와 비슷할까? 천 년 제국을 꿈꾸며 만리장성과 아방궁을 건설하고 불로초를 구했던 진시황제는 49세의 나이에 죽었다. 그의 꿈에 비하면 그는 하루살이 황제 인생을 살았다.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제가 죽은 지 2200년이 지났지만, 불로장생은 인간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꿈으로 생명 과학은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하고 있다. 인간이 300년 넘게 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는 논문들이 발표되면서, 끊임없이 천문학적 돈을 투자하여 불로장생 신약을 개발 중에 있다.

 

이런 와중에 영국의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건강노화연구소에서는 20년 생명 연장의 비결을 소개했다. 이들의 연구 발표에 따르면 음식 섭취를 현재의 40% 정도만 줄여도 수명이 20년 늘어난다고 한다. 더구나 적게 먹을수록 면역력도 높아진다고 한다. 물론 실험 대상이 생쥐와 초파리어서 선뜻 신뢰할 수는 없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일상에서 쉽게 깨달을 수 있는 현상의 재발견일 뿐이다. 많이 먹어서 걸리는 질병 중의 하나가 성인병이다. 당연히 적게 먹으면 비만이 되지 않아 병에 걸릴 확률이 떨어진다.

 

지구상에 있는 대부분의 생물은 번식과 생육이라는 자연법칙 아래 생명 연장이라는 진화 코드를 가지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수만 년 동안 모든 생물은 계속 평균 수명을 늘리고 있는 중이다. 의도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생명을 계속 늘려 가는 것일까? 지구 생물들이 인간처럼 특별한 기술과 지식 없이도 어떻게 생명을 비롯하여 자신의 형태를 진화시키는 것일까?

 

각 나라의 수많은 연구소에서 이 답을 알기 위해 벌이는 연구의 시작은 근본을 가지고 있는 생명체다. 거대한 우주의 창조 비밀을 알기 위해 눈에 보이지도 않는 원자와 전자를 연구하는 것처럼, 인간의 불로장생을 알기 위해서 원시 생물들을 연구한다. 그중에서도 사람과 동물에 기생하는 선충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하다. 선충의 몸속에는 다우몬(daumone)이라는 페로몬이 있다. 이것은 성장 과정에서 생체 노화 조절 기능을 수행한다고 밝혀졌다. 다우몬이 있는 선충은 보통 약 20도의 환경에서 평균 14일 정도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생식기가 발달되기 직전의 어린 유충이 먹이를 섭취하지 않고 움직임이 없는 장수유충(휴면유충)이 되면 수명은 최대 10배까지 늘어난다고 한다. 휴면기에 들어갔던 선충에게 다시 먹이가 공급되고, 살기에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면 다시 정상 수명 주기로 돌아와 나머지 일생을 살게 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다우몬은 선충의 성장 과정에서 과밀 상태나 환경적 스트레스(열, 화학 물질, 오염 등)와 같은 갈등의 위협 요인이 느껴지면 생명 연장을 위해 휴면기에 들어간다는 사실이다. 스스로 생명의 스위치를 절전 모드로 변환하여 생명 에너지를 보존하는 것이다.

 

해파리의 일종인 투리토프시스 누트리큘라(Turritopsis Nutricula)는 성숙 단계에 도달한 후에 다시 폴립(polyp, 강장동물의 기본 체형) 상태로 되돌아가면서 죽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론적으로 이런 과정을 무한히 반복하는 해파리는 지구상에서 영생불사(永生不死)할 수 있는 유일한 생물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간이 스스로가 늙었다는 것을 인식하거나 운동하지 않을 때, 의지와는 상관 없이 뇌에서 세포에게 자살 명령을 내려 세포들이 노화(죽어 간다)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그렇기에 인간의 불로장생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이론적으로 뇌가 세포에 자살 명령을 내리지 않고, 오히려 약물과 호르몬 조절을 통해 생산 명령을 내리게 한다면 영생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