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브랜딩, 성공적 운영 전략
브랜드에게 국경은 없다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김영수  고유주소 시즌1 / Vol.1 판타지 브랜드 (2007년 08월 발행)

이제 중국에서 무조건 한류를 타고 한국 제품이라는 이유로 잘 팔리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 한편으로 그것은 중국 전체적으로 공급 중심, 생산자 중심, Push Marketing 중심에서 수요 중심, 소비자 중심, Pull Marketing 중심으로 변화되어 가는 것과 맞물려 있다.

연재 1)중국에서의 전략적 브랜드 포지셔닝
         2)중국인보다 더 중국인답게
         3)브랜딩 만리장성

 

 

세계 소비의 중원으로서의 중국

 

‘지구촌의 힘이 이동하고 있다.
그 힘Power의 향방을 주시하라.’

2007년 다보스 포럼은 지구촌의 움직이는 힘의 축이 공간적으로 미국과 유럽에서 아시아의 중국, 인도로 이동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또한, 로라 타이슨 UC Berkley교수는 세계 경제가 인플레이션 부담 없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Goldilocks Economy를 맞게 되는 가장 큰 요소로 중국 소비의 증가를 꼽았다.

중국의 실질 GDP 성장률을 보면 2000년대에 들어서도 지속적으로 10% 가까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은 중국이 계속 두 자리 수 성장을 이어갈 경우, 빠르면 2008년 중국의 국내 총생산은 3조 달러를 웃돌아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인 독일을 능가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또한, 골드만 삭스는 2040년이면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경제국으로 부상하리라 전망하고 있다. 또한, 주지하다시피 중국은 지난 2006년 10월로 외환 보유고 1조 달러 시대를 열었다.

필자가 클라이언트를 돕고자 최근 2~3년간 중국 전역 시장 조사를 하면서 느낀 것은 위에서 지적한 정량적인 수치보다 정성적으로 더욱 강력한 소비의 파워다. 날로 달라지는 중국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소비 성향 그리고 밤낮으로 지어지고 있는 소비문화의 상징들… 몇 년 전만해도 건물이 지어져도 그곳이 다 채워지기 어려웠고, 채워져도 고객이 없어 한산하기만 했던 백화점, 쇼핑몰들이 이제는 신용카드와 위안화로 가득 찬 지갑으로 무장한 소비자들로 미어지고 있다.

이상과 같이 중국은 이제 완전히 생산지에서 소비지로, 2차 산업 중심에서 3차 산업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나아가 세계 소비 유통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다는데 이의를 달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하여 세계 모든 기업과 벤처들에게 기회의 땅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들의 발걸음은 이제 북경의 수도공항이나 상해의 푸동공항을 차고 넘쳐 심양, 장춘, 천진, 청도, 중경, 항주 등 중국의 북방과 내륙의 공항을 메워 가고 있다.

그 가운데 우리 한국 글로벌 역군들의 발걸음도 예외는 아니라 할 수 있다.하지만, 이미 수많은 기업이 중국의 기회를 잡기 위해 뛰어들지만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은 것이 중국 시장이라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을 것이다.

이제 중국은 무조건 한류를 타고 한국 제품이라고 해서 팔리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 한편으로 그것은 중국 전체적으로 공급 중심, 생산자 중심, Push Marketing 중심에서 수요 중심, 소비자 중심, Pull Marketing 중심으로 변화되어 가는 것과 맞물려 있다. 그러한 경향은 빠르게 강화될 것이며 중국 시장을 향한 한국 브랜드들의 마음을 더욱 애타게 할 것이다.

더 나아가서 이제는 우리가 중국 공략을 고민할 것이 아니라 한국 시장의 방어를 고민하여야 할 때가 우리 눈앞에 성큼 다가와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한국 브랜드들의 애탄 마음을 조금이라도 달래고, 세계 시장에서 중심을 차지하고자 하는 열망에 부응하고자, 몇 차례의 중국 컨설팅 과정을 통해 어떻게 한국 브랜드들이 중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에 대하여 고객, 고객 접점 관련자, 유통 전문가, 브랜드 책임자 등을 인터뷰하면서 체득한 생각을 정리하게 되었다.

특별히 이번 글에서는 중국 브랜드 산업의 첨병이자 핵심 동력이며 중국 백화점 유통시장에서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패션 산업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며, 그 영역은 가장 최근에 필자가 참여했던 프로젝트 영역이기에 더욱 현실감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앞으로 그 생각을 포지셔닝, 현지화, 유통망과 마케팅으로 나누어 연재하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중국에서의 브랜딩, 브랜드 포지셔닝, 여성 소비자, 프리미엄 전략, 시장 선점, 세일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중국발 글로벌화의 파도를... 중국과의 국교 정상화가 이뤄지기 2년 전, 어윤대 회장이 하버드대학 교수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한 적이 있다. 그때 그는 ...

중국, 여성적 감성, 새로운... MCM은 1970년대 바바리안 지역에서 태동한 힙한 컬처를 바탕으로 독일에서 태어난 럭셔리 브랜드로, 2005년 성주인터내셔널...

중국에서의 브랜드,성공적... 중국인 및 그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철저한 사전이해 없이 브랜드 사업을 한다는 것은 마치 눈 감고 귀 막고 수영하...

중국 안에는 여러 개의 한... 브랜드가 지역에 처음 진입할 대는 앞에서 지적한 유통의 성공요소를 구비함과 동시에 그 브랜드가 포지셔닝하고 있는 조닝...

중국시장의 변화와 다국적...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는 명칭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2000년대에 와서 중국은 ‘세계의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