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매직Magic이 된다
디자인경영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이돈태  고유주소 시즌2 / Vol.18 브랜드와 트렌드 (2010년 12월 발행)

“디자인은 서비스입니다”라고 말하는 그는 영국의 대표적인 디자인 회사 탠저린의 이돈태 공동대표다. 그의 말에 주저 없이 고개를 끄덕이는 것은 그가 ‘서비스 인테리어’라는 개념으로 브리티시에어웨이의 비즈니스 클래스를 디자인하면서 세계 항공업계에 디자인의 중요성을 설파한 전설적인(?) 인물로 꼽히기 때문이다. 그가 바라보는 미래의 트렌드는 단연 ‘디자인’이었다. 그러나 그가 생각하는 디자인은 그저 외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결국 (유니타스브랜드 Vol. 10에서 특집으로 다룬) ‘디자인 경영’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Lean for six sigma’에서 ‘Design for six sigma’로.
2006년 다보스포럼에서 등장한 명제입니다. 1980년대에는 사람들이 제품을 살 때 가격을 비교했고, 1990년대에는 제품의 질을 따졌다면, 2000년대에는 디자인적 가치를 보고 구매합니다. 왜냐하면 디자인의 정의가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이란 사람들의 다양한 감각과 제품의 기능을 통합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외형적인 디자인이 아니라는 것이죠.
“상상하라!”
평범한 말 같지만 이것은 미래의 디자인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 주는 말입니다. 산업사회를 거쳐 지식사회에 접어든 오늘날, 사람들은 더 이상 누군가와 경쟁하기보다는 내가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나의 존재는 무엇인지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을 자신에게 던집니다. 디자인은 사람들이 던지는 이 철학적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실현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디자인 혁신, 디자인 경영, 하이퍼 이모션, 매지컬 익스피리언스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