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과 1만으로 말할 수 없는 미래가 있다
RAW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유희열  고유주소 시즌2 / Vol.18 브랜드와 트렌드 (2010년 12월 발행)

그가 운영하는 카페는 몹시 외진 곳에 있었다. 지하철 분당선을 타고 종점까지 가서도 마을버스로 한참을 더 들어가야 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이곳에서 위로를 얻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세상과의 그런 ‘거리감’ 때문이 아닐까? 수없이 많은 의자와 가구를 만들었을 그의 손에 붕대가 감겨 있었지만 그것이 오히려 인터뷰의 진정성을 더해 주었다. 아날로그란 그렇게 ‘상처 입는’ 과정을 통해서 태어나는, 0과 1이라는 숫자만으로는 전달할 수 없는 메시지이기 때문이다.

0과 1만으로 말할 수 없는 미래가 있다 아날로그 문화, 인간의 본질, RAWlish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아날로그가 만들어내는 자연스러움을 직감적으로 알아챈다고 생각해요. 기계가 만든 곡선과 사람이 만든 곡선을 구별해 내는 거죠. 가구를 만들어 보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신경 쓰는 대목이 ‘손잡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손잡이를 잡고 여는 과정의 촉감에서 느끼는 일종의 아날로그적인 교감을 무척 중요시하기 때문이에요. 나는 디지털 기계들을 뜯어 뒷면의 배선을 보면서 그것을 만든 이의 철학을 구분하곤 합니다. 분명 차이가 있거든요. 대량 생산된 공산품, 디지털 기기들로 가득한 공간과 사람이 손수 만든 가구들로 가득 찬 공간에 들어선다면 그 차이를 금세 알아차릴 수 있어요. 10년 후에 저는 이처럼 더욱 아날로그적인 가구들을 만들고 있을 겁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아날로그 문화, 인간의 본질, RAWlish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