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Scale, Strong Spirit, Smart Solution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 / Vol.21 스마트 브랜딩 (2011년 06월 발행)

3일이 멀다 하고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좋은 부모가 되기위해 이번 주말에는 꼭 일찍 일어나겠노라 약속도 해보고, 또 좋은 자식이 되기 위해 이번 여름 휴가 때는 부모님을 모시고 여행을 계획해 봐도, 그 아련한 마음은 현실의 벽 앞에서 형체가 어그러진다. 그리고는 이상과 현실은 분명 괴리가 있다며 스스로를 위로하기도 한다. 좋은 가치를 추구하겠노라고, 세상에 이로운 제품을 만들겠노라고, 우리 브랜드의 철학을 공고히 하겠노라고 다시금 마음을 다잡아도 이상적으로 그려오던 회사의 모습은 늘 현실적인 어려움 앞에서 휘발되기 십상이다. 이렇듯, 삶을 사람답게 사는 것은, 회사를 브랜드답게 운영하는 것은 분명 어렵다.

브랜딩, 이상주의자들의 현실적인 싸움

3일이 멀다 하고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좋은 부모가 되기위해 이번 주말에는 꼭 일찍 일어나겠노라 약속도 해보고, 또 좋은 자식이 되기 위해 이번 여름 휴가 때는 부모님을 모시고 여행을 계획해 봐도, 그 아련한 마음은 현실의 벽 앞에서 형체가 어그러진다. 그리고는 이상과 현실은 분명 괴리가 있다며 스스로를 위로하기도 한다.

 

좋은 가치를 추구하겠노라고, 세상에 이로운 제품을 만들겠노라고, 우리 브랜드의 철학을 공고히 하겠노라고 다시금 마음을 다잡아도 이상적으로 그려오던 회사의 모습은 늘 현실적인 어려움 앞에서 휘발되기 십상이다. 이렇듯, 삶을 사람답게 사는 것은, 회사를 브랜드답게 운영하는 것은 분명 어렵다.
(삶은 너무 무거운 문제이니, 기업 운영에 대해서만 논해 보았을 때) 물론, 쉬운 방법은 있다. 바로 포기다. 하지만 만약 포기할 것이라면 절대로 기업의 지속성을 약속하는 ‘수익’, 그리고 기업의 영속성의 근간이 되는 ‘브랜드 구축’은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데 이 둘을 꿈꾸지 않는다면 기업의 존재 이유는 뭘까?

수익을 포기한다는 것은 ‘기업의 존재 이유는 이윤추구’라는 명제에도 위배되고, 브랜드를 포기한다는 것은 가치 실현도 못한다는 의미니 (최근 많은 브랜드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기업의 존재 이유는 가치실현’이란 명제도 성립시킬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가치를 포기한다는 것은 경영을 포기하겠다는 말이다. 그러니 브랜드가 되겠다는(다소 이상적인 꿈처럼 여겨질지도 모르는) 그 꿈은 계속 되어야 한다.

 

그리고 또 하나, 대부분의 혁신과 발명은 이상주의자들의 고민에서 탄생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하늘을 날고 싶다는 라이트 형제, 밤에도 낮처럼 환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에디슨, 만인을 위한 자동차를 꿈꾼 포드…. 한때는 망상으로 몰리던 개인의 이상은 현실이 되어 우리 삶을 통째로 바꿔놓았다. 고로 회의 시간 때마다 반복되는 혁신이란 단어가 공허해지지 않으려면 이상을 버려서는 안 된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