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은 권력이다
검색의 발견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정재윤  고유주소 시즌1 / Vol.1 판타지 브랜드 (2007년 08월 발행)

접속은 소유의 새로운 변종이다. 이 말을 증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예가 바로 ‘검색’이다. 검색엔진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는 그 자체로 완결되는 게 아니다. 검색엔진은 단지 특정 웹페이지로 연결되는 경로정보를 제공할 뿐이다.

검색은 권력이다 검색, 인터넷, 접속, 포털사이트, 광고, IT, 권력
현실과 이상의 가장자리

일본 도쿄에 소재한 세계 최대의 전자상가 아키하바라(秋葉原). 아키바(アキバ)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최첨단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심지어 1945년에 생산이 중단된 RCA진공관 등 전자골동품까지 팔리는 세계적 명소 중 하나이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배경으로 모에, 오타쿠 등이 결집하는 성지로도 유명하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전차남(電車男)》도 바로 아키하바라를 자주 드나드는 한 오타쿠가 전철에서 미녀를 구하면서 시작되는 연애담이었다. 2005년 일본 최고의 히트작이었던 이 영화를 계기로, 오타쿠라는 존재는 그간 폐쇄적 성향의 또라이로만 취급 받던 이미지를 탈피해 일본만의 특이한 대중문화로 인정받는 반전을 맞게 된다.

나오키상 수상작가인 이시다 이라(石田衣良)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아키하바라@DEEP》는 현실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오타쿠 성향의 주인공 5명이 우연한 계기로 의기투합하여 동명의 작은 회사를 설립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그들이 아키하바라의 한 허름한 사무실에서 폐인 생활을 하며 수개월에 걸쳐 만든 것은 ‘크루크(Crook)’라는 인공지능을 가미한 신개념 검색엔진. 기존의 구글(Google)이나 야후(Yahoo)처럼 알파벳 ‘o’가 두 번 들어간 검색엔진들이 성공했던 전례에 착안하여 정한 이름이었다.

그러한 기대가 맞아 떨어졌는지, 크루크는 베타서비스를 공개한 첫날만 접속자 수가 10만 명에 달할 정도로 큰 관심을 끌게 된다. 그러자 크루크의 상업적 잠재가치에 매력을 느낀 거대 IT 기업 디지캐피의 사장 다케시는 주인공들을 식사에 초대하여 거금을 제시하며 이들의 회사를 인수하려 한다. 하지만, 주인공들의 리더격인 페이지는 크루크를 유료화하려는 데 걱정이 많다. 자신들이 바라는 이상과 거대자본의 의도가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리라는 것을 직감했기 때문이다.

여기까지다. 이 장면을 기점으로, 영화 대부분이 그러하듯 《아키하바라@DEEP》에서도 ‘이상이 현실을 이기는 비현실’적인 스토리가 전개된다. 그래, 어차피 영화는 영화일 뿐이니 뒷부분의 내용도 잠시 소개하자.

다케시는 파티를 빙자한 기자회견을 통해 회사인수를 공론화하려 하지만, 페이지는 독점 계약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기자회견장을 돌아선다. 화가 난 다케시는 주인공들의 사무실과 집을 털어 크루크를 통째로 훔치고, 실의에 빠져있던 주인공들은 방황을 거듭한다. 하지만, 이대로 물러설 순 없다.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크루크를 되찾는 것이 정의를 수호하는 길이다. 치밀한 계획하에 그들은 디지캐피에 저항하는 시위대의 도움을 받아 몰래 디지캐피 본사에 침투하고, 약간의 황당한 격투를 거치고 난 후 마침내 크루크를 품에 안은 다케시와 마주친다.

다케시는 주인공들에게 “인간은 바다에서조차 국경을 긋고 싶어하는 동물이지. 인터넷의 바다도 어차피 그런 인간들이 만들어낸 서로 빼앗고 소유되어야만 하는 대상일 뿐이야.”라며 현실을 직시할 것을 종용한다. 하지만, 페이지는 “낡은 인간이군요. 인터넷의 바다를 소유하는 일 따윈 아무도 할 수 없어요. 그건 한 사람 한 사람의 머릿속에 있는 바다라고요.”라며 맞받아친다. 주인공들은 악에 대한 처단의 상징으로 다케시의 가발을 벗기고, 마침내 크루크를 되찾은 후 몰려든 시위대들에게 이 가발로 승전 소식을 전한다. 

 

 

인간은 바다에서조차 국경을 긋고 싶어하는 동물이지.
인터넷의 바다도 어차피 그런 인간들이 만들어낸
서로 빼앗고 소유되어야만 하는 대상일 뿐이야.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검색, 인터넷, 접속, 포털사이트, 광고, IT, 권력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검색은 권력이다 # 02 전 세계 시장점유율이 50%가 넘는 특정 검색업체, 국내 검색점유율이 70%에 육박하는 특정 검색업체가 등장할 정도로 정보...

검색은 권력이다 #03 검색은 ‘광장(廣場)에서 시장(市場)으로’ 변모했다. 검색행위는 소비행위가 되었고, 검색결과는 구매행동의 단서가 된다. ...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